해결된 질문
작성
·
430
답변 2
13
안녕하세요. 창준님 좋은 질문입니다.
값 타입 컬렉션을 변경했을 때 JPA 구현체들은 테이블의 기본 키를 식별해서 변경된 내용만 반영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컬렉션이나 여러 조건에 따라 기본 키를 식별할 수도 있고, 식별하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값 타입 컬렉션을 사용할 때는 모두 삭제하고 다시 저장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고려하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값 타입 컬렉션의 최적화는 구현체마다 다릅니다.
하이버네이트의 경우 값 타입 컬렉션에 Set을 사용하면 최적화가 됩니다. Set이라는 자료구조 자체가 유일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ElementCollection으로 생성되는 모든 필드를 PK로 잡으면 PK에 딱 맞게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반면에 List 자료구조의 경우 최적화가 되지 않는데, List는 내부에 순서(index)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두 지우고 다시 시작합니다. List의 경우 @OrderColumn이라는 애노테이션을 사용해서, 순서 컬럼을 추가한 다음에, 순서 컬럼을 PK에 추가하면 최적화가 가능해집니다. 이 @OrderColumn을 추가하면 PK를 잡을 때 기본으로 id + order 컬럼을 PK로 잡습니다. 이렇게 하면 결과적으로 PK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값 타입 컬렉션은 매우 간단한 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실무에서는 컬렉션의 경우 주로 엔티티를 도입해서 사용하고, @OrderColumn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복잡하게 이해하면서 사용하는 것 보다는 값 타입 컬렉션은 단순하게 모두 삭제되고 다시 입력되는 시나리오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