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88
0
안녕하세요. 김영한님. 수업에 직접적으로 언급된 내용은 아니지만 업무를 하다 궁금한게 생겨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현재 회사에서 사용하는 Spring 프로그램이
https://www.egovframe.go.kr/wiki/doku.php?id=egovframework:rte2:psl:dataaccess:mybatisguide
"3.1 기존 DAO 형태로 사용하는 경우"를 따르고 있습니다.
DAO라고 명시된 파일은 mybatis에 접근하는 sqlSession만 작성해서 return하고, 그 전에 Service에서 모든걸 처리하고 필요한 해당 DAO를 Service가 호출 하여 DB에 접근합니다.
궁금한 부분은 강의에서 언급된 @Repository를 사용한 interface 로 Service에서 필요한 로직을 처리하고, Service 마지막에 sqlSession으로 return 해주것과 큰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왜 굳이 한번더 감싸(?) 주는지 잘모르겠습니다. 이렇게 구현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youngjoon0077님
각 객체는 본인의 역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Service는 핵심 비즈니스 로직을 담고 여기에는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관련 코드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DAO는 데이터 접근 객체를 뜻합니다. 여기에는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코드들이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Service와 DAO로 역할을 명확하게 분리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역할에 따라 변경해야 하는 코드가 명확해집니다. 비즈니스 로직을 변경하면 Service를 변경하면 되고, 데이터베이스 접근 관련 코드를 변경해야 하면 DAO 코드를 변경하면 됩니다.
2. 향후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기술이 변경되어도 Service 관련 코드의 변경이 최소화 됩니다. 주로 DAO 관련 코드를 변경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 감사합니다. 남은 강의 열심히 들으면서 공부하겠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