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500
6
안녕하세요, 선생님 제 나름대로 이해할려고 풀어서 이해해봤는데 이게 맞는건지 확인해보고 싶습니당
선생님이 작성한 예제에서 이해한 내용은 my_func(my_func(my_func(my_func))) 이런식으로 실행이 되고
스택도 n(n(n(n))) 이런식으로 쌓인다고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돌아갈때도
my_func(my_func(my_func(my_func))) 에서
my_func(my_func(my_func))
my_func(my_func) 이런식으로 돌아가는 형태로 이해했습니다.
그러면 스택에서도 n(n(n)) -> n(n) 이런식으로 위에서 없어지는 걸로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이걸 좀 더 명확히 이해하고자 저의 생각한대로 코드를 작성해서 디버거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이해한 형식대로 코드를 작성을 해보았더니 돌아가는 형태를 확인했습니다.
main함수에서 A함수를 호출하고 A함수에서 B함수를 호출하는 형태로 구성을 해보면 (main -> A -> B)
B함수의 코드들이 끝나면 바로 main 함수로 돌아갈줄 알았는데 A함수로 돌아가고 그 다음 A함수에서 main함수로 돌아가는걸 확인했습니다. (B -> A -> main)
디버거로 돌아가는 걸 찍어보았습니다.
마지막 함수인 test3이 종료가 되면 바로 main 함수로 가서 끝나는게 아닌 test2로 가는걸 화살표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test2로 돌아갈때 test2함수의 영역 끝인 } 로 돌아가는것이 아닌 test3함수를 호출한 구문으로 돌아가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다음 f11을 눌러 확인해본 결과
test3함수의 변수인 n이 스택에서 사라지고
test2로 돌아와 n변수를 printf로 재출력 해본 결과 스택에 남아있었던 test2의 n변수가 출력이 되어 기존에 출력했었던 거와 메모리주소가 동일하단걸 확인하였습니다.
즉 실행이 되었던 되감기 형태로 돌아가서 종료가 된다는걸로 이해했습니다만 제가 이해한게 맞는건지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ㅜㅜ
답변 2
4
네 잘 이해하셨습니다 ㅎㅎ "되감기" 라는 표현을 쓰셨는데 그 표현이 딱 맞습니다.
함수는 종료되어 돌아갈 때 무조건 호출했던 그 위치로 돌아간다고 기억해주시면 되요!
여담으로 재귀 함수 사용을 좀 연습해보시려면 DFS 알고리즘 문제들을 풀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DFS는 재귀 호출을 사용하여 그래프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인데 코딩테스트에서 굉장히 자주 등장해요)
1
잘 이해안됐던건데 이거 보고 이해했습니다.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그냥 단순하게 함수를 계속 호출해서 이전단계의 함수들이 종료를 못맺어서 되돌아가면서 전부 종료맺고 main함수로 돌아가는 원리였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