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52
2
안녕하세요 영한님.
강의를 들으면서 문득 @Transaction의 위치와 중첩에 대해서 궁금중이 들어서 제 나름대로 몇가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첫 번째로, 리포지토리 레이어에 트랜잭션이 적용되어 있고 해당 리포지토리의 메서드를 사용하는 서비스 레이어에도 트랜잭션이 적용되어 있다면 flush는 두 레이어 중 어느 시점에 발생할까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테스트를 해본 결과 최종적으로 서비스 레이어의 트랜잭션이 끝나는 순간에 모든 쿼리가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위와 동일한 상황에 서비스 레이어의 트랜잭션 옵션만 readOnly라면 리포지토리의 save 메서드는 실제 db에 저장을 할까 궁금해서 테스트해봤습니다. 결과는 물론 서비스 레이어 트랜잭션이 우선이기에 insert 쿼리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두 테스트를 통해서 트랜잭션 우선권은 좀 더 넓은 범위(?), 즉 요청과 응답에 가까운 레이어의 트랜잭션을 따라간다고 이해가 됩니다.
그렇다면 제 생각에는 컨트롤러에 트랜잭션을 적용한다면, OSIV를 사용하지 않아도 영속성 컨텍스트가 화면을 띄울 때까지 유지될 것 같은데 막상 해보면 no Session 에러를 뿜내요.. 컨트롤러에서 html 파일을 렌더링해서 반환하는게 아니라 컨트롤러에서 정적 파일로 일단 반환하고 트랜잭션이 종료된 후에 따로 렌더링하는 작업을 거쳐서 그런걸까요?
쓰다보니 말이 길어져서.. 죄송합니다 ㅎㅎ..
답변 2
3
안녕하세요. Young.K님
스프링이 제공하는 트랜잭션은 처음 시작한 트랜잭션을 기반으로 전파됩니다.
그러니까 서비스에서 트랜잭션을 시작하면 리포지토리의 트랜잭션이 해당 트랜잭션을 그대로 이어 받습니다.
(다른 옵션도 있습니다.)
추가로 컨트롤러도 트랜잭션이 적용 가능하지만, 뷰가 렌더링 되는 것은 이미 컨트롤러의 반환 이후에 동작합니다.(그래서 필터나 인터셉터 범위로 증가가 필요하고, 이게 바로 OSIV가 되는 것이지요 ㅎㅎ)
감사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