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5K
6
안녕하세요 강사님, 질문 드리겠습니다.
DTO의 필요성에 대한 부분으로
"엔티티가 변경됐을 때 변경된 사항이 API 스펙에 적용되지 않아 API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V1에서는 받을 때는 Member, 돌려줄때는 CreateMemberRespons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요청을 때, 응답을 줄 때 모두 Member를 사용해버린다면.. Member가 변경된다 하더라도 Response에서도 변경사항이 적용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에 대한 추가설명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어지는 강의들을 듣다보니 자연스럽게 이해되었습니다.
이해한 바를 바탕으로 질문에 대한 자답을 해보자면..
**************************************************
DTO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DTO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엔티티의 변경에 의해 API 스펙이 변경될 수 있다.
->
엔티티와 API가 일대일 대응의 관계를 가진다면 엔티티에 수정이 일어날 때마다 API 스펙을 일일히 변경해줘야한다.
이는 매우 번거로운 작업이며 컴파일 에러로 이를 감지할 수 없기 때문에 에러 원인을 찾기가 어렵다.
(DTO를 사용하면 DTO -> 엔티티 과정에서 컴파일 에러가 발생되므로 엔티티의 변경사항을 반드시 파악할 수 있다)
2. 하나의 엔티티에 대해서 API는 여러 개가 존재할 수 있다.
->
각각의 API가 요구하는 엔티티에 대한 데이터는 모두 다를 확률이 높다.
이때, 그냥 엔티티의 모든 정보를 넘겨줘버린다면 필요없는 데이터까지 받긴 하지만 필요한 건 전부 받은 셈이니 기능 동작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PW처럼 보안상 감추어야 할 정보까지 모두 JSON으로 함께 넘어가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엔티티 측에서 컬럼에 @JsonIgnore를 사용해 JSON 전달을 막을 수는 있지만 이는 엔티티가 API 스펙에 의존성을 갖게 되므로 좋지 않다.
유지보수가 복잡해질 뿐 아니라 다른 API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또 변경을 해줘야 하는 쓸 데 없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3. 엔티티를 그대로 넘겨줄 경우, 엔티티가 가진 정보 외의 것들은 넘겨주지 못한다.
->
DTO를 사용하면 엔티티의 정보 외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보도 함께 넘겨줄 수 있다.
**************************************************
이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만.. 제가 놓친 내용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