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08
2
안녕하세요 강사님, 질문 드리겠습니다.
일반 객체와 프록시 객체의 비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되지 않습니다.
처음에 소개하실 때는 항상 == 대신에 instanceof로 비교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셨었는데요,
그 이후(26:50)에서 말씀하시는 내용을 보면 "==비교에 대해서 같은 영속성 컨텍스트 레벨 안에서는 항상 같다라고 나와야한다." 라고 하십니다.
m1, reference 둘 다 getClass가 Member를 반환하고요.
두 상황에 어떤차이가 있길래 앞에선 ==을 사용하면 안 되고 뒤에선 ==이 가능한 것인지 이해가 안 되네요;;
첫번쨰 상황에서도 em.find, em.getReference을 한 후에 logic()으로 비교를 했으니 이떄도 같은 영속성 컨텍스트 레벨에 있는 것 아닌가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현강님
객체의 인스턴스 주소(참조값)을 비교하는 것과 타입을 비교하는 것은 다릅니다.
영속성 컨텍스트는 객체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당연히 같은 참조값을 가지고 있어야겠지요?
18:04
내용: 프록시 객체는 원본 엔티티를 상속받음, 따라서 타입 체크시 주의해야함(== 비교 실패, 대신 instance of 사용)
-> 여기서 설명드린 instance of를 사용하라는 내용은 인스턴스 주소(참조값)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인스턴스의 타입 정보를 비교할 때 이야기입니다.
자바 문법 중에 instance of의 용도를 먼저 이해한 다음에 프록시 관련 내용을 학습해보시면 명확하게 이해가 되실거에요^^
감사합니다.
아.. 이해하고나니 좀 바보같은 질문이었단 생각이 드네요ㅜ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