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0
·
수정됨
0
안녕하세요 강의 잘 봤습니다.
제가 토이프로젝트에서 작업했을 때는 깃허브에 직접 들어가 Pull requests 메뉴에 들어가서 버튼누르니까 자동으로 merge하고 테스트, 실행까지 다하던데 pull requests 역할이 무슨 뜻이고, 이것도 설정을 어떻게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강의에서는 merge까지는 안 알려주시던데 deploy.yml에서 코드 작성하면 되는건가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동아님~~
Pull Request에 대한 설명은 아래 영상에 잘 되어 있는 것 같아 링크 첨부하겠습니다!
그리고 Pull Reqeust를 눌렀을 때 자동으로 테스트, 실행까지 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name: Deploy Project
on:
push:
branches:
- main # main 브랜치에 push(merge)되면 실행
jobs:
build-and-deploy:
runs-on: ubuntu-latest
steps:
- name: Checkout code
uses: actions/checkout@v3
- name: Install Dependencies
run: npm install
- name: Run Tests
run: npm test
- name: Deploy
run: ./deploy.sh
위와 같은 코드에서 main 브랜치로 Pull Request를 올려서 merge를 하게 되면,
main 브랜치에 push가 됐다고 인식합니다. 그러면서 CI/CD가 작동되는 원리입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또 댓글 남겨주세요~!!
최근 개발 공부를 아주 열심히 하고 계신 것 같아서 뿌듯하네요👍👍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신동아님.
GitHub의 Pull Request(PR)는 개발자들이 코드 변경 사항을 비교하고 검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툴입니다. 이는 코드가 기본 브랜치에 통합되기 전, 코드 리뷰 및 테스트를 거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PR이 열리면 팀원들의 리뷰를 받아 코드의 질을 보장하고, 버그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PR에서 자동으로 머지(Merge)하고 테스트, 실행까지 진행되는 과정은 보통 CI/CD 파이프라인에 설정된 작업들이 수반됩니다. GitHub Actions의 워크플로우를 사용하여 PR이 열리거나 병합될 때마다 특정 작업(테스트, 빌드 등)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deploy.yml
또는 다른 이름의 워크플로우 파일을 .github/workflows/
디렉토리에 생성하여 CI/CD 파이프라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 내에서 ‘on’ 키워드를 사용하여 PR 이벤트(예: on: pull_request
)를 트리거로 워크플로우를 실행하도록 설정합니다.강의에서 직접적으로 ‘merge’ 과정이 포함되지 않았다 한다면, 배포 파이프라인 설정(deploy.yml)에서 원하는 시나리오를 직접 작성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이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머지 후 배포까지 자동화할 수 있도록 워크플로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GitHub Actions와 PR 연동 방법에 대한 참고 링크를 추천드립니다:
- GitHub Actions와 Pull Request 연동하기
위 링크들이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기를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