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50
답변 2
0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xk130님.
127.0.0.1은 로컬호스트 주소로, 내부의 프로세스 간 통신을 위한 특수한 목적의 IP 주소입니다. 이 주소를 사용하게 되면 네트워크 밖으로 나가지 않고, 같은 호스트 내에서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신을 위해서 TCP 소켓을 이용하려면, 맞습니다, 포트 번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포트 번호는 동일한 IP 주소 내 여러 프로세스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며, 어떤 프로세스와 통신할 것인지 지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127.0.0.1 뒤에 포트 번호가 붙어야 어떤 소켓을 통해 통신할지가 결정됩니다.
더 나아가, 각 포트 번호는 특정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과 연결되기 때문에, 여러분이 작성하는 애플리케이션은 특정 포트 번호를 통해 리스닝(listening)하고,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은 해당 포트 번호를 통해 연결(connect) 요청을 하게 됩니다.
이 주제와 관련해 더 깊이 있는 설명이된 게시물이 있어서 추천 드립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