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67
0
1. TaskGroup
1) End()
-State를 Complete로 변경
-각 task의 task.End() 호출
2) Complete()
- State를 Complete로 변경
-각 task가 Complete가 아니면 task.Compete()
2. Task
1) End()
-event 초기화
2) Complete()
-현재 성공 횟수를 완료 요구값으로 변경
저는 이렇게 이해했는데 End()와 Complete()를 분리한 의도가 이해가 잘 안됩니다.
답변 2
1
수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plete 함수는 TaskGroup 혹은 Task를 '완료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 호출합니다. 예를 들어, '퀘스트 완료권' 아이템을 캐쉬로 판다고 가정했을 때, 이 아이템을 쓰면 TaskGroup의 Complete 함수를 써서 TaskGroup을 완료 상태로 만들어주는 겁니다. 그리고나서 퀘스트를 준 NPC에게 찾아가 말을 걸면 퀘스트가 완료되겠죠.
End 함수는 현재 TaskGroup이 완전히 종료되어 더 이상 동작할 필요가 없을 때 호출됩니다. Task가 Complete 된 상태라고 하더라도 설정(CanReceiveReportsDuringCompletion)에 따라서 보고를 계속 받을 수 있던걸 기억하시죠? Complete 함수는 Task를 완료 상태로 만들어줄 뿐, Task를 끝내진(End) 않기 때문에 완료 상태에서 언제든지 미완료 상태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ask의 조건 아이템(=슬라임 점액 5개)을 먹어서 Task가 완료된 상태(Complete)이지만, 조건 아이템을 다시 버린다면 미완료 상태(Running)로 전환되겠죠? End 함수가 호출되기 전까지는 Task는 완료 여부와 상관 없이 계속 동작 중인 상태인 겁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마현호님.
End()
와 Complete()
함수의 분리된 구현은 시스템의 유연성과 유지보수를 고려한 디자인 패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 함수는 서로 다른 상황에서 사용되며, 특정 기능이나 상태 변경을 담당합니다.
End()
End()
함수는 일반적으로 작업 그룹이나 개별 작업의 종료를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상태를 “완료”로 설정하고, 작업 종료 시 필요한 다른 처리를 수행합니다.TaskGroup
의 경우엔 그룹 내 모든 작업의 종료를 명시적으로 처리하며, 동일하게 Task
에서는 이벤트 리스너를 해제하여 메모리 누수 방지와 더불어 상태 처리 후 클린업을 돕습니다.Complete()
Complete()
함수는 작업이나 작업 그룹이 실제로 완료되었을 때 호출되어야 합니다. 주로 최종 상태에 대해 필요한 특정 변경이나 업데이트를 수행합니다.이 두 함수를 별도로 유지함으로써, 개발자는 시스템의 어떤 부분이 언제 종료되었는지 명확하게 추적할 수 있으며, 특정 종료 처리 로직을 필요할 때마다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리는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고, 코드의 사고 가능성을 줄이며, 특정 요구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와 관련된 다른 수강생들의 논의나 질문이 있는 게시글을 통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URL을 참고해 주세요:
- Task 상태 관리와 종합에 대한 논의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Task 완료(갱신 가능)와 종료를 구분한 거였군요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