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55
·
수정됨
1
안녕하세요,
좋은 운영체제 강의 감사드리며, 수강 중 한가지 의문점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LRU Least Reently Used
는, 최근에 가장 사용이 적은 페이지를 선택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법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4:40 그림과 함께 설명되는 부분은 (최근에 들어온 페이지의 참조 수를 계산한다고 설명 주신 부분은) 계수-기반 페이지 교체 Counting-Based Page Replacement
에서 참조 횟수가 가장 작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법인 LFU Least Frequently Used
방식에 해당하는 설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오랜기간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한다면, 예시의 마지막 LRU 교체는 "D" 에서 이루어져야하는 것이라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1
안녕하세요 재영님!
영상을 확인해보니 해당 부분에서 LFU의 예시로 설명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이 부분은 우선 강의노트로 정정해놓겠습니다.
조만간 영상 리뉴얼을 진행하겠습니다.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재영님.
LRU와 관련된 질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LRU(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은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입니다. 질문해주신 내용에서 혼란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은 LRU와 LFU의 차이점과 예시 설명일 것 같습니다.
강의에서 언급된 내용 중 참조 수를 설명하면서 교체되는 부분이 LRU와 LFU가 혼동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림 설명에서 “참조 수를 기반으로 교체”와 같은 표현이 있었다면 이는 LFU와 헷갈릴 수 있습니다. LRU의 경우 참조 시점 자체를 기반으로 판단하며,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는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이와 관련된 유사한 질문이 있는 경우 도움될 수 있는 링크를 제공드립니다:
- LRU 알고리즘에 대한 추가 설명
-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비교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늦은 시간 답변 감사합니다.
컴퓨터 구조 강의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