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86
·
수정됨
0
안녕하세요 쿠케님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아웃박스 패턴과 로그 테일링 기법은 물론 애플리케이션의 특징마다 다르겠지만
로그 테일링 기법이 선호되는 경우는 어떤게 있을까요?
LLM 챗봇들과 열심히 논의해본 결과 둘은 실시간성과 구현의 단순성에서 가장 큰 차이로 느꼈는데요. 실제로도 두 가지가 핵심적인 기준 역할을 하는지가 궁금하고 이외에 제가 찾지 못한 다른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답변 2
1
wisehero님, 안녕하세요!
강의에서도 아웃박스 선택한 이유에 대해 나름의 근거가 서술되는데요, 부가적인 내용과 함께 간략히 다시 설명해봅니다.
개인적으로 엄청 어려운게 아니라면 직접 만드는걸 재밌어하기도 하고,
직접 만들면 원하는 방향으로 커스텀할 수도 있으면서 문제 시 원인 찾기도 쉽고, 흐름이 눈에 확 드러나서 좋더라고요.
외에도, 보통 큰 회사에서는 DB를 개발팀이 아니라 별도 운영팀에서 관리하다보니 로그 테일링을 아예 적용할 수 없는 상황도 있어서 직접 만들어본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로그 테일링 기법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그냥 로그 테일링 기법 사용하는게 마음 편할 수 있습니다.
분산 DB에서 순서/재처리/처리량 등 모든 요소 다 고려하다보면, 아웃박스 패턴 구현하는게 쉽진 않거든요..!
강의에서도 샤딩 환경을 가정하면서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구현하지만, 실무에서는 고려할 부분이 훨씬 많습니다. (카프카/DB 설정 등, 재처리도 원래는 별도 앱으로 분리하는게 좋습니다.)
실시간성은 두 방식 모두 가지고 있고,
CDC를 쓸 수 있는 환경인가, 아웃박스 직접 만들 수 있겠는가, 팀 또는 개인의 선호도?
이 정도가 기준이 될 것 같긴 하네요!
실시간성 차이가 있다는건, 보통 아웃박스를 저장한 후에 별도 스레드에서 polling하는 방식으로 구현하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답해준 것 같은데,
강의에서는 트랜잭션 커밋되자마자 비동기로 즉시 전송하기 때문에 실시간성에서 차이는 딱히 없을 것 같네요!
혹시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히 문의 주세요!
제일 어려운 섹션 맞습니다 ㅎㅎㅎ
마지막 최적화 부분도 꽤나 어렵지만, 인기글 부분에서 이벤트와 카프카 활용법 잘 익히면 무난하게 수강하실 수 있을겁니다!
어려운데도 포기하지 않으시고 훌륭한 자세네요!
강의 잘 들어주셔서 감사 드리고 화이팅입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wisehero님.
아웃박스 패턴과 로그 테일링 기법의 차이 및 선택 기준에 대해 궁금하신 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두 방식 모두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나, 적용 상황에 따라 선호되는 경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아웃박스 패턴:
로그 테일링 기법:
질문하신 주제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유사한 질문 URL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아~ 강의에서 채택한 방식은 커밋 후 비동기 즉시 전송이라는 점을 놓치고 있었네요!
지금 듣고 있는 섹션이 제일 어려운 섹션 같은데 그만큼 뭔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의욕이 생기고 있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