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7
1
Advance 과정 5강 파일 통합 예제에서 첫번째 파일을 기준으로 병합시 첫번째 파일의 필드명 id, session 을 기준으로 병합 되는것 으로 이해 하고 있습니다. 비록 두번째 와 세번째 파일의 필드명과 갯수가 다르 더라도 파워쿼리 편집창의 샘플 파일 변환단계의 특성 필드 에서는 유사한 내용이 있는 두번째 파일 ( ids , sessions) 과 세번째 파일 ( user id, user session) 의 필드를 자동으로 가져 오게 되는건가요? 그런 로직이어야 after table 을 병합해서 이전 필드 이름을 새로운 필드의 이름으로 변환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이 되네요
그리고 예제에서 인덱스 열을 추가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얄 피벗해제시 id 필드와 session 필드를 선택하고 열을 피벗해제 해도 되지 않나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병웅님. 배영자입니다:)
질문주신 두 가지 내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말씀주신 내용이 맞습니다.
파워쿼리는 필드별 데이터 내용이 비슷한지 안한지 모릅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필드명은 다르지만(현업에서 데이터 입력자가 다를 경우) 같은 속성의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필드끼리 병합하기 위해 파워쿼리의 기능들을 조합해서 설계를 하는 것이지요.
파워쿼리의 '쿼리병합'은 SQL의 'JOIN'의 문법을 그대로 본따서 설계하였습니다.
하여, 'chage' 테이블 설계 + '쿼리병합(왼쪽 외부: Left Join)' + 조건열 이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개발자가 같은 필드라고 무언의 협의된 필드끼리 통합되도록 로직을 짠 것입니다.
내용이 난해하긴 합니다만,
한 번 설계해두면 '새로고침'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작업이 자동화되므로 업무 효율이 높아집니다.
'인덱스 열 추가' 의 목적은
'피벗해제' 가 아닌, 마지막 스텝의 '피벗 열' 작업을 위한 것입니다.
'인덱스' 필드 없이 '피벗 열' 기능을 적용해보세요. 에러가 발생합니다.
'피벗 열'은 기준 필드를 제외하고, 최소 2개의 열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변병웅님.
파워쿼리를 이용한 파일 통합 과정에서 각 파일의 필드명이 다르지만 유사한 데이터가 포함된 경우, 파워쿼리는 해당 필드들을 자동으로 매치하거나 변환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필드명의 유사성을 인식하여 병합 시 일치하는 항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데이터는 ‘after table’ 로직으로 필드명을 변환하거나 데이터 구조를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예제에서 인덱스 열을 추가하는 것은 주로 데이터의 순서를 식별하거나 특정 조건에 따라 데이터를 식별하려는 의도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엑셀의 피벗 테이블을 해제하거나 데이터를 재구성할 때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열이 있으면 데이터를 임의로 정렬하거나 복합적인 조합 연산 후에도 원래의 순서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질문들에서 유사한 내용을 다룬 답변을 참조하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위 답변들이 변병웅님의 상황에 맞춘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주저하지 말고 질문해 주세요.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