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이소 중입니다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시작하는 PM/PO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프로덕트의 모든 것

지표 설정 프레임워크 (2) Acquisition

Payback Period 관련

작성

·

48

0

가지고 있는 현금 상황에 따라 Payback Period의 목표는 달라져야 한다고 말씀주셨는데, 예산 할당이 되지 않은 프로덕트나 프로젝트의 경우 현금 상황에 대한 파악이 어려울 것 같거든요. 실무자가 어림짐작으로 회수 기간을 잡아야하는 케이스일 때는 어떤 기준으로 기간을 결정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2

0

김민우님의 프로필 이미지
김민우
지식공유자

"예산 할당이 되지 않은 프로덕트나 프로젝트"가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을 뜻하는지 조금 더 써 주실 수 있으실까요?

그리고 한번 스스로 생각하시는 답을 적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답지가 없는 상황에서 머리를 싸매고 고민해서 해답을 만들어 내는 것도 연습이 필요한 일이니까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이미지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이소 중님.

Payback Period는 투자 회수 기간을 의미하며, 현재 현금 흐름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실무자가 예산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1. 과거 데이터 활용: 유사한 과거 프로젝트나 프로덕트의 데이터가 있다면 이를 참고하여 예상 Payback Period를 잡을 수 있습니다. 현금 흐름 패턴과 예산 소모 속도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2. 시장 기준 연구: 동종 업계나 비슷한 크기의 다른 회사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Payback Period를 기준으로 삼아보세요. 이는 업계 표준 벤치마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사업 계획과 목표 조율: 회사의 목표와 전략에 맞춰 Payback Period를 조정하세요. 회사의 성장단계나 전략적 목표에 따라 조금 긴 Payback Period도 허용될 수 있습니다.

  4. 잠재적 수익 분석: 새로운 제품이나 기능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을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회수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예산 외에도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보수적인 접근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관련하여 다른 질문들을 참고하고 싶으시다면 다음 링크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