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iwinners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2025) 일주일만에 합격하는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 2023년 2회 코드해석 문제

기출 23년 2회 38:36 마지막 두번째 take() point--의 적용문제

작성

·

57

·

수정됨

0

  • point 0 1 2 3

  • isWhat 5 6 3

  • 현재 point가 1로 6을 출력한 뒤

  • 마지막 두번째 take()를 하면 return isWhat[point--]는 현재의 isWhat값인 6을 출력한 뒤에 point는 0이 되고, 다시 마지막 take()를 다시하면, return isWhat[point--]로 point 0일 때 isWhat의 값 5를 출력한 뒤에 point -1이 되어 종료되는 것은 아닌가요? 6이 한 번 더 있어야 되는 것은 아닌지 여쭈어 봅니다.

답변 1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이미지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iwinners님.

질문하신 내용은 특정 배열의 인덱싱과 감소 연산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point-- 연산자는 현재 값을 사용한 후에 그 값을 감소시키는 후위 감소 연산자입니다. 이 연산자를 사용하는 코드는 특정 배열의 인덱스 값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그 인덱스를 줄이고 있습니다.

배열과 인덱스 연산 설명

  1. 현재 상태: point가 1인 상황에서 isWhat 배열의 isWhat[point] 값인 6을 출력합니다.
  2. post-decrement (후위 감소): point--를 사용하면, 현재 point 값을 먼저 사용한 후 point가 1 감소하여 0이 됩니다.
  3. 다음 take() 실행: 이때 다시 take()를 호출하면, isWhat[point]에서 point가 0이므로 배열의 해당 인덱스 값 5를 출력하고, point는 -1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현재 출력 순서는 6 -> 5로 진행되며, point 값이 마이너스가 되면서 끝이 나게 됩니다. 따라서 6이 한 번 더 출력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습니다.

유사한 질문과 답변을 참고할 수 있도록 기존 게시물 링크를 공유드립니다:
- 기출문제 이론 설명 및 응용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iwinners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