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05
·
수정됨
0
학습 관련 질문을 최대한 상세히 남겨주세요!
고민 과정도 같이 나열해주셔도 좋습니다.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강사님 안녕하세요
다름이아니라 snowflake 알고리즘에서 의문점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질문1) snowflake 알고리즘에서 synchronized를 활용하여 동시성 제어를 하는데,
만약 각 도메인 모듈마다 멀티 서버를 구상한다면 동시성 제어가 가능한가요?
질문2) 만약 안된다면, redis 와 같은 외부 미들웨어를 통해서 동시성제어를 하는 방식으로 해당 알고리즘을 수정해야 될까요?
답변 3
1
경섭님, 안녕하세요!
질문1) snowflake 알고리즘에서 synchronized를 활용하여 동시성 제어를 하는데,
만약 각 도메인 모듈마다 멀티 서버를 구상한다면 동시성 제어가 가능한가요?
일단 synchronized에 동작 자체만 말씀드리면, 각 서버 단위(엄밀히 말하면 객체 단위)로 동시성 제어가 가능합니다!
아래 답변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질문2) 만약 안된다면, redis 와 같은 외부 미들웨어를 통해서 동시성제어를 하는 방식으로 해당 알고리즘을 수정해야 될까요?
그럴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중앙화된 곳에서 채번을 해도 되나, 결국 SPOF 또는 병목 지점이 될 수 있습니다.
snowflake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검토해보시면, snowflake만으로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snowflake는 64비트를 사용하고, 그 중 10비트는 nodeId로 사용됩니다. (2^10=1024가지 경우의 수)
각 서버마다 nodeId를 다르게 구성하면, 분산 환경에서도 유니크는 보장될 수 있습니다.
만약 nodeId가 동일하더라도, 어차피 DB 레벨에서는 보통 식별자에 대해서 유니크 제약이 보장됩니다.
아주 극히 드문 확률로 충돌난다고 하더라도 재처리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다른 도메인 모델 간에는 키가 충돌나도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게시글의 id가 1111, 댓글의 id가 1111 동일하더라도, 이 데이터는 모델부터 다르기 때문에 그냥 다른 데이터입니다.
식별자가 충돌나도 충분히 식별할 수 있습니다.
모델이 먼저 있고, 모델마다 식별자가 생긴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편할 것 같네요!
혹시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히 문의 주세요!
1
질문 1: 멀티 서버 환경에서의 동시성 제어
Snowflake 알고리즘에서 synchronized 키워드를 사용하여 동시성을 제어하는 것은 단일 서버 내에서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러나 멀티 서버 환경에서는 각 서버가 독립적으로 ID를 생성하기 때문에, 서버 간의 동시성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각 서버가 고유한 노드 ID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시퀀스 번호가 사용되더라도 각 서버가 생성하는 ID는 고유합니다.
질문 2: Redis와 같은 외부 미들웨어 사용
멀티 서버 환경에서 각 서버가 고유한 노드 ID를 가지고 있으면, 기본적으로 Snowflake 알고리즘은 충돌 없이 동작합니다.
그러나 만약 노드 ID의 충돌이나 다른 이유로 인해 추가적인 동시성 제어가 필요하다면, Redis와 같은 외부 미들웨어를 사용하여 전역적인 시퀀스 번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edis의 INCR 명령어를 사용하여 전역적으로 증가하는 시퀀스 번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외부 미들웨어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중앙화된 관리: 모든 서버가 동일한 시퀀스 번호를 참조하므로, 노드 ID가 겹치더라도 ID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확장성: 서버가 추가되더라도 중앙화된 시퀀스 관리로 인해 쉽게 확장 가능합니다.
멀티 서버 환경에서 노드 ID의 충돌 가능성을 최소화하려면 Redis와 같은 외부 미들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이경섭님.
Snowflake 알고리즘에서의 동시성 제어에 대해 질문 주셨군요. 멀티 서버 환경에서의 동시성 제어와 외부 미들웨어 사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Snowflake 알고리즘은 주로 synchronized
를 사용하여 동시성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다수의 서버 인스턴스에서 동시에 실행되는 멀티 서버 환경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synchronized
는 단일 JVM 내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에 서버 간의 동시성 문제는 해결하지 못합니다.
멀티 서버 환경에서 ID 생성을 일관되게 관리하려면 Redis와 같은 외부 미들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Redis는 분산 락을 구현하는 데 유용하며, 이를 통해 글로벌하게 유니크 ID 생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각 서버 인스턴스가 삭제된 후에도 일관된 ID 관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의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도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