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wooni0909wn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2025) 일주일만에 합격하는 정보처리기사 실기

연산자와 기출문제

8:39 파이썬 문제 문의

해결된 질문

작성

·

48

0

image.png

안녕하세요!

제가 풀어봤는데 도저히 정답이 이해가지 않아서 틀린부분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푼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b는 a의 처음부터 3번째 까지의 문자이므로, "eng"

  2. c는 a의 4번째부터 6번째 까지의 문자인데 첫 문자를 0부터 세므로 4번째 문자는 n이된다. 즉, "nee"

  3. d는 a의 28번째부터 끝까지의 문자이므로, "ing"

  4. b+c+d 는 "engneeing"

     

정답은 "engneeing" 일 것 같은데, 왜 "engneing" 일까요?

답변 2

1

주말코딩님의 프로필 이미지
주말코딩
지식공유자

안녕하세요,

c[4:6]에서 6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그 직전까지입니다.

그래서 ne가 됩니다.

 

b = "eng"

c = "ne"

d = "ing"

합치면 engneing이 됩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뒤에 있는 숫자는 포함하지 않고 바로 앞까지의 인덱스를 추출해야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이미지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wooni0909wn님.

질문해 주신 내용을 보면 Python에서 문자열 슬라이싱과 결합에 대한 오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제 코드를 통해 잘못된 부분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드리겠습니다.

  1. b = a[:3]: 여기서 b는 문자열 a의 처음부터 2 인덱스를 포함한 부분(즉, 인덱스 0, 1, 2)을 슬라이싱하여 가져옵니다. 그래서 b는 “eng“가 됩니다.

  2. c = a[4:6]: 여기서 c는 인덱스 4부터 5까지의 부분입니다. Python의 슬라이싱은 시작 인덱스를 포함하지만, 끝 인덱스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는 “ne“가 됩니다.

  3. d = a[28:]: 여기서 d는 인덱스 28부터 문자열의 끝까지 슬라이싱합니다. 문자열의 길이가 29 이상일 것으로 가정됨에 따라 시작 인덱스가 28이 되면 마지막 글자 “g“까지 가져옵니다(예: “g”).

  4. e = b + c + d: 따라서 b, c, d를 결합하면 “engneing“이 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슬라이싱의 끝 인덱스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를 고려하면 c = a[4:6]은 결과가 “ne“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슬라이싱과 문자열 조작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