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40
답변 2
0
안녕하세요.
제 강의에 WebSocket을 연결해서 STOMP 프로토콜로 채팅 메시지를 보내는 부분도 있고, RabbitMQ로 웹소켓의 메시지 브로커 역할을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내장 브로커를 써도 되고 RabbitMQ를 써도 되는데, 가급적 확장성을 고려하면 RabbitMQ 메시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hxcva1님.
채팅 시스템에서 스프링의 기본 내장브로커와 RabbitMQ와 같은 외부 메시지 브로커를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프링의 기본 내장브로커 사용: 스프링에서는 기본적으로 WebSocket을 통해 실시간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경우, 스프링의 Simple Broker를 사용하여 채팅 메시지를 처리하게 됩니다. Simple Broker는 가벼운 용도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별도의 외부 설정 없이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내부에서 구동됩니다.
RabbitMQ와 같은 외부 메시지 브로커 사용: 외부 메시지 브로커인 RabbitMQ는 높은 확장성 및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이 RabbitMQ를 사용하게 된다면 메시지가 RabbitMQ 서버를 통해 교환되고, 이렇게 하면 메시지의 신뢰성을 높이고 확장 가능한 구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수의 메시지가 동시에 오고가는 채팅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는 RabbitMQ와 같은 외부 브로커 사용을 고려할 만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사용 용도와 요구 사항에 맞는 브로커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채팅이라면 스프링의 내장 기능을, 복잡하고 확장성이 중요한 경우 RabbitMQ와 같은 외부 브로커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해서 더 깊이 있는 설명이나 참고할 만한 게시물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설명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님께서도 추가 설명을 제공하실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