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8
0
안녕하세요.
강의 13:00에서
@OneToMany 컬렉션 필드를 하이버네이트가 변경사항을 추적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연관관계의 주인이 아닌 거울이기 때문에 컬렉션에 요소를 추가/제거 하더라도 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는데요. 즉 더티체킹을 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했기 때문에 하이버네이트가 추적을 한다는 말씀이 잘 와닫지 않습니다.
제가 잘못이해한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창신동 장첸님.
컬렉션 필드의 변경 사항 추적에 관한 질문을 주셨군요! JPA와 하이버네이트를 통해 엔티티의 상태를 관리하면, 하이버네이트는 엔티티의 상태 변화를 감지하여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컬렉션 필드 변경 감지: 하이버네이트는 실제로 컬렉션 필드를 추적하기 위해 내부적인 조작을 가합니다. 예를 들어, @OneToMany
관계의 컬렉션 필드를 특별한 컬렉션으로 변경하여 이 컬렉션에 요소가 추가되거나 제거될 때를 감지합니다. 이러한 특별한 컬렉션은 기본적으로 PersistentBag
, PersistentSet
과 같은 클래스일 수 있습니다.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 주인이 아닌 경우, 데이터베이스에 직접적인 변경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이버네이트는 여전히 이러한 변화를 확인하고 유지하기 위해 추적을 합니다. 이는 주인이 아닌 엔티티에서도 더티 체킹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계 설정 및 유지: 또한, 컬렉션 필드에 있는 변경사항은 연관 엔티티 간의 동기화는 아니지만, 종종 비즈니스 로직이나 도메인 모델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하이버네이트가 추적을 진행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의 강의나 질문들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 되실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립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