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50
답변 2
1
안녕하세요. Son님,
성능 적인 측면에서 QPainter 와 QOpenGLWidget 모두 GPU를 지원하므로 성능적인 장정은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그래프에 3D를 사용해야 한다면 QOpenGLWidget 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복잡한 Chart 를 그려야 하는 경우
이 경우에는 보통 Qt Graphics View Framework를 사용합니다. 또한 Qt Graphics View Framework는 확대/축소 또한 지원합니다. QML에서는 QPainter를 직접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QQuickPaintedItem 클래스를 이용하면 QPainter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클래스의 사용방법은 "[초급] QML프로그래밍 2편" 에서 "섹션 9. QQuickPaintedItem 클래스를 이용해 QML Type 구현" 을 참조하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방법을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게 있으면 언제든 질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김대진 드림.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Son님.
QML을 사용하여 2차원 그래프를 그리면서 GPL 모듈인 QtChart를 피하고 LGPL 라이선스 모듈을 사용하고자 할 때, 질문하신 QPainter와 QOpenGLWidget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QPainter:
QOpenGLWidget:
라즈베리파이4는 GPU가 포함되어 있어 QOpenGL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부드럽고 빠른 그래픽 처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복잡한 애니메이션이나 실시간 업데이트가 빈번한 경우 QOpenGLWidget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다만, 실제 라즈베리파이 환경에서 성능을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의 필요에 따라 적절한 옵션을 선택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시범적으로 작은 프로젝트를 만들어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 자료:
- GPL을 피한 LGPL 모듈 사용하기 (퍼포먼스 측면에서의 QOpenGLWidget 활용)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