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21
답변 2
0
안녕하세요.
두개의 차이점중 가장 큰 부분은 하나의 메시지를 하나의 컨슈머가 처리하느냐, 여러 컨슈머가 처리하느냐로 판단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Publish/Subscribe 패턴은 브로드캐스트 용도로 Fanout, Topic 익스체인지로 연결된 모든 큐에 메시지가 복제되서 전달이 되는것이고 Producer/Consumer 패턴은 하나의 큐를 하나의 컨슈머가(Direct) 처리 하는 방식입니다.
즉, 다수의 서비스가 동일한 메시지를 필요로 하면 pub/sub을, 하나의 메시지를 하나의 컨슈머가 처리하고 로드밸런싱을 통해 분배를 할 경우 producer/consumer 라고 보시면 되고 websocket은 프로토콜이나, 굳이 구조로 나누자면 pub/sub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hoonseung님.
질문해주신 pub/sub과 producer/consumer 패턴은 메시지 전달 방식에서 중요한 개념들입니다.
Pub/Sub(발행/구독) 패턴:
Producer/Consumer 패턴:
따라서, RabbitMQ는 주로 Producer/Consumer 패턴을 구현하는 데 사용되고, WebSocket은 Pub/Sub 모델을 구현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RabbitMQ에서도 다양한 교환기(Exchange)를 사용하여 Pub/Sub 전송 방식을 일부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좀 더 정보를 얻고 싶다면, 다음의 관련 질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MSA 환경에서 브로드캐스트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질문과 답변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