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eric1306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이득우의 언리얼 프로그래밍 Part4 - 게임플레이 어빌리티 시스템

6강 : 캐릭터 어트리뷰트 설정

GA에서 Attribute를 가져올때 발생하는 C6011 Warning과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작성

·

61

0

안녕하세요 교수님.

좋은 퀄리티의 강의를 제공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는 현재 언리얼 엔진 5.4.4, Visual Studio 2022 17.12.3 버전으로 강의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6강 : 캐릭터 어트리뷰트 설정"의 35분 즈음에 Source와 Target의 AbilitySystemComponent를 가져오고, 해당 ASC에서 AttirbuteSet을 가져오는 부분을 구현하던 도중, 초록색 줄이 나오면서 C6011 Warning이 발생하였습니다.

https://learn.microsoft.com/ko-kr/cpp/code-quality/c6011?view=msvc-170

이는 null포인터 역참조에 의한 경고임을 확인했습니다.

근데, SourceASC의 경우 checked 함수를 통해서 점검하고 가져오기 때문에 null포인터가 발생할 수 없지 않나요?

아니면 check함수가 unreal에서만 사용하는 함수이기 때문에 C++은 이를 인지하지 못하여 저렇게 디레퍼런싱 경고를 띄워주는 것일까요?

답변 2

1

이득우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득우
지식공유자

check는 항상 발동되는 것이 아닌, DO_CHECK 전처리 값에 따라 실행될 수도 무시될 수도 있습니다.
주로 디버깅시 발동되며, 테스트가 충분히 진행된 릴리즈 단계에서는 성능 향상을 위해 무시하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그렇기에 컴파일러는 해당 구문으로 판단을 의존할 수는 없겠죠.
가장 확실한 것은 if문을 넣어주는건데, 사실 개인적인 취향이긴 한데, 코드가 조금 더 복잡해지더라도 warning은 가급적 없애는게 마음이 편해서 그쪽을 주로 선호하긴 합니다.

eric1306님의 프로필 이미지
eric1306
질문자

감사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이미지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eric1306님!

언리얼 엔진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과정에서 C6011 경고는 비교적 흔한 문제입니다. 이 경고는 실제로 null 포인터를 역참조했을 가능성을 나타내지만, Unreal Engine의 check 함수는 런타임에서만 검사를 수행하기 때문에 컴파일러는 여전히 잠재적인 null 포인터 사용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경고 메시지를 무시하고 코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면, 이는 주로 컴파일러가 Unreal Engine의 특정한 런타임 검사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경고를 무시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경고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포인터가 null인지 명시적으로 확인하는 코드를 추가하는 것이 좋은 습관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더 많은 이해를 위해, 비슷한 질문 답변 포럼 URL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 링크는 강의와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eric1306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