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85
0
안녕하세요 영한님.
스레드의 대기 강의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BoundedQueueV5를 사용하여 [소비자 먼저 실행] 때 질문입니다.
제가 이해한 것을 쭉 요약해볼테니 어디에서 틀렸는지, 왜 아닌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ReentrantLock을 사용하게 되면 대기 큐와 producerCond, consumerCond가 있습니다.
소비자1,2,3은 현재 consumerCond에 있는 상황이고 이제 [생산자 시작]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생산자1이 락을 획득하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럼 생산자1이 락을 획득하여 생산을 시작하겠고, 생산자2와 3은 대기 큐에 등록되어 WAITING 상태로 락을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생산자1이 생산을 하고 consumerCond.signal();을 호출하여 consumerCond에 있는 소비자1,2,3 중 하나를 깨웁니다. (소비자 1을 깨웠다고 가정)
소비자1은 consumerCond에서 대기 큐로 이동하여 락을 받을 준비를 합니다.
생산자1이 종료되면서 락을 넘겨줍니다.
이때 락을 받기 위해 대기중인 스레드가 소비자1, 생산자2, 생산자3이 있는데 왜 항상 소비자1이 우선적으로 락을 획득할까요? signal()을 통해 깨어난 스레드는 락을 우선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무언가가 주어지는건가요??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0
안녕하세요. 윤성원님
다음 질문이 핵심이라고 이해했습니다.
Q: 이때 락을 받기 위해 대기중인 스레드가 소비자1, 생산자2, 생산자3이 있는데 왜 항상 소비자1이 우선적으로 락을 획득할까요?
A: consumerCond에 대기하는 스레드와 producerCond에 대기하는 스레드가 각각 분리됩니다. 따라서 consumerCond를 호출하면 해당 대기소에서 대기하는 스레드만 깨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윤성원님.
ReentrantLock과 Condition에 관련된 질문이시군요. 스레드의 대기 순서와 우선순위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어 설명드리겠습니다.
ReentrantLock을 사용하면 Condition 객체를 통해 특정 조건에서 대기하는 스레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signal()
메소드는 대기 중인 스레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깨우면서, 이 스레드는 대기 목록에서 나와 락 획득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signal()
을 통해 깨워진 스레드가 대기 목록에서 다음으로 락을 획득할 권리를 갖는 것은 아니란 것입니다. 실제로 락은 공정성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깨워진 스레드(Snowflake 맞으며)도 다른 락 대기 스레드들과 마찬가지로 똑같은 조건에서 경쟁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ReentrantLock을 사용할 때는 [소비자 먼저 실행]
시 signal()에 의해 깨워진 소비자 스레드가 항상 우선적으로 락을 획득하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이는 스레드 스케줄링과 JVM의 구현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signal()로 깨어난 스레드만이 아닌 모든 락을 기다리는 스레드가 동일하게 경쟁하며, 항상 signal()로 깨어난 스레드가 락을 가져간다는 보장은 없다는 점을 유념해 주세요.
관련된 논의와 예제는 아래의 답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