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7
1
강의 7분경쯤 포인터와 복합 리터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는데, 살짝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원래 포인터를 초기화해줄 때에는 주소를 대입해줘야하고
ptr = 1024;
와 같이 literal 상수 그 자체를 대입해주게 되면 에러가 발생한다고 배웠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복합 리터럴 그 자체를 포인터가 가르키는 주소에 대입해주는데(?)
그럼 이때 복합 리터럴이 포인터에 대입됨과 동시에 선언되면서 리터럴 자체가 가지는 주소가 생기는 건가요?
변수를 선언하면 메모리 주소를 지정되고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것 아니였나요?
그냥 리터럴 자체가 메모리 주소에 지정되게 만들 수도 있는건가요?
복합 리터럴은 어떻게 메모리에 지정되고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2
1
안녕하세요? 질문&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복합 리터럴은 표현식이 평가될 때 이름이 없는 객체(익명 객체)를 메모리에 생성합니다.
그리고 생성된 익명 객체의 메모리 주소를 반환합니다.
이 때, 복합 리터럴 자체가 메모리 주소를 가지므로, 이를 포인터에 대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히려, 복합 리터럴은 이름이 없으므로 직접 접근할 수 없어 포인터를 통해서 접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에시로 들어주신 ptr = 1024;
에서 ptr
의 자료형이 int*
이라고 하였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조금 다릅니다.
int* ptr;
에서 ptr
은 'int
자료형을 가리키는 메모리의 주소' 를 값으로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1024
라는 상수 리터럴은 메모리 주소가 아닙니다.
즉, 1024
는 '메모리 주소를 의미하지 않는 단순한 정수 값' 이지만,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 를 저장해야 하므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려우시거나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편히 댓글 달아주세요.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신유진님이 여쭤보신 포인터와 복합 리터럴의 관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복합 리터럴은 C 언어의 기능으로, 리터럴 형태로 배열이나 구조체를 생성하며, 이들은 임시적으로 메모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리터럴들은 해당 영역의 주소를 반환하며, 다른 변수나 포인터가 그 주소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강의에서 사용된 예제에서 ptr1 = (int[2]){1, 2};
또는 ptr2 = (int[2][COLS]){{1, 2, 3, 4}, {5, 6, 7, 8}};
와 같이 복합 리터럴을 사용하게 되면, 메모리의 일정 부분이 해당 리터럴을 위해 할당되고 그 주소를 반환하여 포인터가 해당 주소를 참조하게 됩니다. 이때 생성된 복합 리터럴은 코드 블록 내에서 유효한 기간 동안에만 메모리에 존재합니다.
따라서, 포인터가 복합 리터럴을 가리키게 하면 해당 리터럴의 주소에 직접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변수를 명시적으로 선언하여 메모리 주소를 할당하는 것과 유사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관련 질문과 답변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