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08
0
안녕하세요. 컨테이너 가상화에서 OS 관련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아래 설명에서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
하이퍼바이저 가상화는 게스트OS와 호스트OS가 따로 존재합니다.
컨테이너 가상화는 리눅스 커널 기술을 활용해서 프로세스 간 격리를 합니다.
컨테이너 가상화에서 컨테이너는 호스트OS를 사용합니다.
이미지 개발자는 소프트웨어, 의존성 파일, OS를 준비해 이미지로 만듭니다.
"""
이미지에 OS가 있다면 호스트OS와 게스트OS 개념이 들어가는거 아닌가 싶어서요 그러면 하이퍼바이저 가상화가 아닌가 싶어서요...
사용자 환경이 windows or ubuntu고 이미지에 사용하고 있는 os는 linux or centos라고 가정할때 해당 이미지를 실행하면 다른 os를 가지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추가로 "이미지의 이름을 동료나 친구에게 전달해 주시면 어떤 환경에서든 도커만 설치되어 있으면 완벽하게 일치하는 서버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작동이 어떻게 될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제 windows 환경에서 도커이미지를 만들어 배포를 합니다. linux를 사용하고 있는 동료가 해당 이미지를 사용하게 되었을때 어떻게 완벽하게 일치하는 서버를 구성할 수 있는지도 궁금하고요.
답변 2
1
가보자고님 안녕하세요. 데브위키입니다.
하이퍼바이저 가상화의 OS에는 커널이 별개로 존재하고, 컨테이너 가상화에서 사용되는 이미지의 OS는 파일시스템만 포함됩니다!
"사용자 환경이 windows or ubuntu고 이미지에 사용하고 있는 os는 linux or centos라고 가정할때 해당 이미지를 실행하면 다른 os를 가지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위 질문에서는 윈도우 에서 컨테이너 가상화를 사용하면 윈도우 용으로 만들어진 이미지만 사용이 가능하고, 우분투와 CentOS 같은 리눅스에서 컨테이너 가상화를 사용하면 같은 리눅스 기반의 이미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OS는 윈도우 / 리눅스 / 맥OS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제가 윈도우용 이미지를 만들어서 배포하면, 해당 이미지는 리눅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이미지가 OS에 종속적인 이유는 커널을 포함하지 않고 파일 시스템만 있기 때문입니다.
하이퍼바이저 가상화의 경우 OS에 커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도 리눅스 가상머신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강의 들으시면서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편하게 질문해주세요!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가보자고님.
도커와 같은 컨테이너 가상화 기술과 하이퍼바이저 기반 가상화 기술 사이의 차이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컨테이너 가상화와 이미지의 OS
호스트 OS와 이미지의 OS
도커 이미지의 일관성
관련하여 “스마트 IT학습의 실제로 가능한 일인가요?”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이러한 개념에 대한 설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