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3
0
루키스님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면접 질문 들고 왔습니다.
마침 여기서 P2P 얘기가 나와 여기에 질문 드립니다.
서버관련 질답 받는 중, P2P 통신은 어떻게 하겠냐고 질문 받은적이 있어 질문 드리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대답 못했지만) 키워드를 '포트포워딩'과 '나트 트라버설' 위주로 조사좀 해보면 면접관이 원하는 대답일까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mhyim님, 면접에서 “P2P 통신은 어떻게 하겠냐”고 질문을 받으셨군요. P2P 통신은 클라이언트 간에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으로, 주로 중앙 서버의 개입을 최소화하거나 제거한 구조에서 사용됩니다. 이런 질문에서는 보통 직접적인 통신 방식과 그에 따르는 문제 해결 방법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것입니다.
포트 포워딩: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P2P 연결을 설정하기 위한 전통적인 해결책으로, 사용자의 네트워크 라우터 설정에서 특정 포트를 열어줘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라우터 설정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기술적 설명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NAT 트레버설: 네트워크 주소 변환(NAT) 뒤에 위치한 기기들이 직접 서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보통 STUN, TURN, ICE 프로토콜을 통해 이루어지며, 간섭 없이 P2P 연결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 NAT 트레버설은 현대 P2P 애플리케이션에서 핵심 기술로 많이 사용되며, 이는 사용자 개입 없이 자동화된 연결을 지원하는 방법입니다.
말씀하신 두 개의 키워드가 이런 맥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면접에서는 기술적인 이해와 사례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면 좋습니다.
관련 질문으로는 클라이언트간 p2p 통신으로 싱크?를 맞추는걸 공부해보고 싶습니다라는 게시글이 있으며, 이곳에서도 루키스님이 P2P 통신에 대해 언급하신 바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