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42
1
안녕하세요 이미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인데 제대로 이해를 못한 것 같아서요.
redis를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메모리를 이용해 캐싱을 하고, AOF나 스냅샷을 저장하기 위한 용도로 SSD를 사용한다고 이해한 것이 맞을까요..?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
답변 2
0
먼저 HDD와 SSD의 사용처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것이 좀 더 편하실꺼같아요.
사실 사용처라기 보다는 주로 이런 형태로 사용이 됩니다.
해당 예시는 단편적인 예시입니다. 참고만 부탁드려요
Redis도 InMemory DB로써 활용이 된다고 가정할게요.
DB에서는 쿼리에 대한 옵티머니저가 동작을 하면서 최적의 결과를 노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떄 옵티마이저는 반복적인 쿼리나 결광에 대해서 분석에 대한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
종종 SSD에 올려두고써 빠르게 성능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SSD에 없는 데이터를 노출하기 위해서는 HDD가 동작을 하면서
디스크가 돌기 떄문에 좀 더 느리게 동작 가능합니다.
이게 기본적인 DB에서 사용하는 SSD와 HDD입니다.
이것을 Redis에서도 동일하게 적용을 하신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Redis는 메모리 DB이기 떄문에, 단순히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으면 유실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기 떄문에 AOF같은 형태로써 데이터를 백업을 하게 됩니다.
이 백업되는 형태가 SSD나 HDD모두 저장이 가능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저장되는 비율이나 사이즈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SSD를 사용을 우선적으로 하고 이후에 HDD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치적인 부분은 해당 링크에서 참고하시면 좋을 꺼 같아요.
어느정도 이해가 되셨을까요??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편하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구태형님.
Redis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문의 주셨군요. Redis는 주로 메모리(RAM)를 사용하여 빠른 응답을 제공하는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또한, 데이터 영속성(지속성)을 위해 AOF(Append Only File)나 RDB 스냅샷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도록 SSD와 같은 디스크에 AOF나 RDB 파일을 저장하여 지속성을 확보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SSD를 사용하는 이유는 하드디스크(HDD) 보다 빠른 쓰기 및 읽기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Redis의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SD를 통해 Redis의 지속성 옵션을 사용하는 것은 맞는 이해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을 포함하여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 기존 질문 답변 링크를 안내드립니다:
이 답변에서는 Redis의 인메모리 특성과 SSD를 활용한 지속성 옵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