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6
0
안녕하세요 jenkins 쪽에서 스프링 프로젝트를 빌드한 결과물을 war 라고 하셨는데, 요즘은 사실 스프링부트(내장 톰캣) 으로 .jar 파일로 주로 하지 않나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이도원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처럼 최근에는 별도의 WAS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방식인 war 파일 형식보다는 jar 파일 형식으로 컨테이너 가상화에서 실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강의에서는 jar파일과 war파일에 대한 내용이나 작업 방식보다는 웹 애플리케이션 형식을 어떻게 배포하는지에 대해 실행하기 위해서 최대한 간략한 형태의 소스코드로 작성된 예제를 작성하였습니다. 강의에서 사용된 war 파일 형식은 독적으로 실행가능하도록 되어 있기도 합니다.
강의 업데이트 시 최신화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highjune님, 최근에는 스프링부트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내장된 Tomcat을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실행 가능한 .jar
파일로 패키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특히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배포하고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장 톰캣을 사용한 .jar
파일로의 패키징은 배포 시 서버 설정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습니다.
다만, 특정 경우에는 외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에서 구동될 필요가 있거나 기존 시스템에 통합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여전히 .war
파일로 패키징하여 외부 WAS, 예를 들어 Tomcat, Jetty 등에 배포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통적인 기업 환경이나 특정 운영 정책, 또는 기존 인프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 등에 선택됩니다.
강의에서 언급된 상황은 이러한 전통적인 배포 방식을 설명하는 사례로 볼 수 있지만, 현재 트렌드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시면 좋겠습니다.
관련하여 이미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진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