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42
·
수정됨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 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예
[질문 내용]
여기에 질문 내용을 남겨주세요.
아래의 메서드는 결국 if(closed) 를 검증하기 위한 코드인데 synchronized가 아닌 volatile 키워드로 가시성만 보장해도 동시성 처리를 막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질문 드립니다!
아직까지 해당 부분이 미흡해서 다시 공부해보겠습니다!
public synchronized void close() {
if (closed) {
return;
}
closeAll(socket, input, output); // shutdown
closed = true;
log("연결 종료: " + socket);
}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님.
volatile과 synchronized는 둘 다 동시성을 지원하지만, 목적과 사용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volatile은 변수의 가시성을 보장합니다. 즉, 하나의 스레드가 volatile 변수에 값을 쓸 때 다른 스레드가 즉시 그 변화를 볼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원자적으로 여러 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작업을 안전하게 처리하지는 못합니다. 예를 들어, if (closed)
체크 후 바로 동작을 실행하는 과정은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할 경우 여전히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synchronized는 락을 통해 코드 블록이나 메소드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은 close()
메소드가 한 번에 하나의 스레드에 의해서만 실행되도록 보장하여, 서로 관련된 여러 연산을 원자적으로 수행하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closed
변수의 체크와 업데이트를 포함한 모든 작업을 원자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synchronized를 사용한 것입니다.
관련하여 참고하실 수 있는 기존 질문과 답변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 링크에서 동시성과 관련된 개념에 대한 더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