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대영님의 프로필 이미지
대영

작성한 질문수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 기본편

준영속 상태

detach시 쿼리 삭제

작성

·

7

0

안녕하세요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만들면 1차 캐시에서 제거되고, 관련 SQL도 제거된다고 하셨는데

실제로 돌려보니까 insert 쿼리가 나가더라고요 실제 db에는 저장 되진 않았습니다. insert 쿼리가 나가는 이유가 무엇 때문일까요??

image.png


답변 1

1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대영님께서 주신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detach() 메서드는 특정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전환시켜서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동작에 대해서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1. 준영속 상태란?: 엔티티가 처음에 persist() 메서드를 통해 영속화되면서 영속성 컨텍스트에 등록되면, 그 이후 detach() 메서드를 호출하여 해당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만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엔티티는 더 이상 영속성 컨텍스트의 관리대상이 아니지만, 이미 persist() 메서드로 인해 DB에 반영이 요청된 상태가 됩니다.

  2. 실제로 왜 insert 쿼리가 실행되는가?: persist()를 호출한 후, 트랜잭션이 커밋되기 전에 detach()를 하게 되면, 겉보기에는 em.detach()로 인해 엔티티가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분리되고, 트랜잭션 커밋 시 DB에 반영이 되지 않아야 할 것 같지만, persist() 호출 당시 이미 insert 쿼리 생성이 요청되었습니다. 따라서 쿼리는 생성되지만 detach()로 인해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상태로 반영되지 않고 실제 DB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em.persist() 호출 후에 em.detach()를 하더라도 이미 SQL 쿼리 자체는 생성된 상태이기 때문에 트랜잭션 커밋할 때 해당 쿼리가 실행은 됩니다. 하지만 detach()로 인해 엔티티가 영속 상태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변경사항이 최종적으로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JPA의 동작 특성 중 하나입니다.

유사한 질문과 답변이 있어서,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대영님의 프로필 이미지
대영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