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3
0
revalidateTag를 사용하더라도 결국 Review page가 모두 리렌더링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동작일까요?
그렇다면,ReviewDetail에서 사용하고 있는 API (책 상세 정보 가져오기)는 굳이 호출될 필요가 없는데 추가 호출이 되는 것 아닐까요? 이런 상황에서 revalidateTag를 사용하는 게 좋은 방법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3
0
async function BookDetail({ bookId }: { bookId: string }) {
const response = await fetch(
`${process.env.NEXT_PUBLIC_API_SERVER_URL}/book/${bookId}`,
{ cache: "force-cache" }
).then((res) => {
console.log("api called");
return res;
});
이렇게 BookDetail의 fetch 부분을 수정하고
리뷰 작성하기 API를 호출 했을 때 서버에 console이 찍히는 걸 볼 수 있는데, console이 찍히는 것과 상관없이 이 데이터는 캐시된 데이터를 보내주는 거라는 말씀이실까요?
혹시 캐시된 데이터를 보내주는 것을 어떻게 검증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콘솔에 cache hit가 뜨진 않아서 궁금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이정환입니다.
"5.1) 풀라우트 캐시 1" 챕터의 13분 경에서 말씀드렸듯이 페이지를 구성하는 데이터 캐시들 중 하나의 캐시라도 무효화 되면 페이지 또한 다시 생성됩니다.
추가로 페이지가 재 생성된다고 하여 해당 페이지 내의 모든 데이터 캐시가 무효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앞선 강의에서 말씀드렸듯 데이터 캐시와 풀라우트 캐시는 별도로 동작하기 때문에 데이터 캐시를 그대로 둔 채로 (즉 캐싱된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페이지만 새롭게 생성하게 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sunwon lee님.
revalidateTag
를 사용하실 때 발생하는 전반적인 리렌더링과 관련하여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한 답을 드리겠습니다.
revalidateTag
사용과 리렌더링revalidateTag
는 지정한 태그와 연관된 캐시된 데이터를 다시 유효화하여, 데이터 변경 시 캐시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태그를 사용하여 특정 데이터만 재검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지만, 실제로 적용 시 페이지 전체가 리렌더링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동작일 수 있습니다.
revalidateTag
로 인해 데이터가 업데이트되면 연관된 컴포넌트(여기선 Review 페이지 전체)가 리렌더링될 수 있습니다.유사한 주제에 대한 관련 질문 및 답변 포럼에 방문하시면, 비슷한 상황이나 다른 사용자의 경험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