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8
0
안녕하세요
먼저 좋은 강의를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카프카 기반 아키텍처" 섹션에서 스트림즈와 커넥트의 차이는 결국 Stateful 한 데이터에 대한 처리냐 아니냐 라고 말씀해주신거 같은데,
좀 더 구체적인 상황 사례가 있을까요?
스트림즈가 Stateful 한 데이터에 처리가 가능하다고 하는 것은 결국 스트림즈는 단일 파이프라인?, 단일 애플리케이션? 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의미일까요?
(여러 파이프라인으로 분산 모드가 가능한 커넥트는 데이터 처리에 대해서 Stateful 할 수 없으니깐 말이죠)
답변 2
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카프카 스트림즈의 경우 스트림즈DSL을 통해 Window, aggregate와 같은 Stateful처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stateful 처리의 특징은 이전 레코드를 참고한다는 점인데요. 이런 특징으로 인해 카프카 스트림즈는 stateful처리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stateless처리도 지원합니다!
반면, 카프카 커넥트의 경우 각각의 레코드에 대해 단일 처리를 할 수 있으며 별도의 statful처리를 위한 메서드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Stateless처리를 수행하면서도 반복적인 파이프라인을 생성할 때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커넥트의 경우 커스텀 커넥터(오픈소스)를 통해서 다양한 카프카<->DATABASE 파이프라인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기종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데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카프카 스트림즈는 반복된 애플리케이션이 아닌 단일 애플리케이션으로써 window, aggregate와 같은 stateful처리에 적합합니다. 반면, 카프카 커넥트는 반복적인 파이프라인을 운영할 때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카프카 스트림즈와 카프카 커넥트의 활용 사례와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하겠습니다.
카프카 스트림즈와 커넥트는 각각 스트리밍 데이터 처리와 데이터 통합에 적합한 도구입니다. 여기서 핵심 차이는 데이터 처리 방식, 특히 상태 유지를 포함한 Stateful 처리 여부에 있습니다.
Stateful Data Processing:
Complex Event Processing:
Data Integration:
Scalable Data Import/Export:
카프카 스트림즈와 커넥트는 그 목적과 사용 사례가 다릅니다. 스트림즈는 강력한 데이터 처리 기능을 제공하며, 복잡한 상태 기반 처리 및 연산을 수행하는 데 효율적입니다. 반면, 커넥트는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싱크가 필요할 때 제공하는 효율적인 데이터 동기화 솔루션입니다.
텍스트로 제공된 정보는 다음과 같은 글에서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URL을 참고하세요: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