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33
답변 2
0
질문을 이해하지 못해 여러번 읽어 보았는데
표본 데이터를 평균내서 착각한 것 같습니다.
우리가 검증하고자하는 것은 표본이 아닙니다. 표본은 평균내면 그만이죠
모데이터(전체)를 검사하지 못하니 샘플링해서 표본검증을 수행합니다.
제가 잘못이해했다면 댓글 부탁드려요!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김혁수님!
귀무가설과 대립가설을 사용할 때 약간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귀무가설은 보통 ‘차이가 없다’는 가정 하에 설정되고, 대립가설은 ‘차이가 있다’ 혹은 ‘특정 방향으로 차이가 있다’는 가정으로 설정됩니다. 귀무가설을 기각하게 된다면, 통계적으로 귀무가설이 맞지 않다는 것이 증명되어 대립가설을 채택하게 됩니다.
단측검정에서 “합격원두 상품의 평균 무게는 120g보다 크다”의 대립가설은 ‘평균 무게가 120g보다 크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p-value가 0.01985로 나온다면 통계적으로 유의수준 0.05보다 작으므로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대립가설을 채택하게 됩니다.
다만, 여기서 혼란스러우셨던 부분은 질문의 대립가설 설명에서 ‘120g보다 작다’라고 잘못 표기된 것이 원인입니다. 올바른 대립가설은 ‘120g보다 크다’입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평균 무게가 120g보다 크다’는 대립가설을 채택하는 것이 맞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