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0
1
++연산자가 1을 더해주는 연산자임을 배웠는데, 연산자 자체에 정수와 실수를 판단하는 명령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변수가 만약 실수일 경우 연산자 자체에서 변수가 실수임을 인지하여 1.0을 더하는 명령 수행 (유사 오버로딩)
변수가 정수인지 실수인지 상관없이 연산자는 1을 더하려고 시도하나, 컴파일 타임에서 암시적 형변환이 이루어져 1.0을 더함
둘 중 무엇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또 만약 1번이 정답일 경우, c에는 오버로딩이란 개념이 없는데 비슷하게 작동을 한다 치면 c++에선 오버로딩이 적용되어 명령이 수행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2
1
안녕하세요? 질문&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연산자 자체에 자료형을 인지하고 판단하는 명령이 있다고 보기 보다는,
컴파일러가 연산을 수행하는 변수의 자료형에 따라서 적절한 형변환을 진행한 후 연산을 수행한다는 것이 더 알맞은 표현 같습니다.
C++ 언어에서는 연산자 오버로딩을 통해서 자료형에 따라 다른 동작을 하도록 명시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oonsy99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은 연산자 내부적인 작동 원리에 대한 궁금증으로, C 언어에서의 ++
연산자 사용에 대한 질문입니다.
C 언어에서의 증감 연산자(++
):
++
연산자는 정수형 데이터에 대해서는 1을 더하는 것이 자연스럽지만, 사실상 실수형 데이터에도 1을 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산자가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수와 실수를 구분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값에 1을 더하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연산자가 데이터를 판단하여 처리하는 것이 아니며, 컴파일러의 암시적 형변환에 의해 처리됩니다.암시적 형변환:
C++에서의 오버로딩:
++
연산자를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산자 자체가 아닌, 사용자가 정의한 데이터 타입에 맞춰 오버로딩된 연산자가 호출되어 작동하는 방식입니다.자료형에 상관없이 ++
연산자는 기본적으로 1을 더하며, 이는 형변환 과정에서 실수형에 적절히 변환된 값이 더해지도록 컴파일러가 지원하는 것입니다.
증감연산자에서 COUT 사용시 게시글에서 유사한 증감 연산자 작동 방식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있습니다. 이 게시글은 질문자님의 궁금증을 좀 더 명확하게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