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99
0
안녕하세요 강사님
재밌게 잘 보고 있습니다.
실무에서 주문 수 증가와 같은 단순 연산의 경우는 낙관적락 이 일반적인데, 인벤토리 ( 재고처리 ) 와 같은 도메인에서도 낙관적 락이 일반적인지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재고는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접근하여 변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충돌이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을것 같아 왠지 강의내용으로만 보아서는 비관적 락을 사용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하지만 ...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락이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제트브레인님,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고 관리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락 메커니즘은 주로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재고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근하고 변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충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비관적 락 (Pessimistic Lock)은 데이터를 다른 트랜잭션에서 수정할 수 없도록 막는 방식입니다. 재고와 같은 중요 데이터는 데이터의 완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비관적 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재고 수량의 정확한 관리가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낙관적 락 (Optimistic Lock)은 데이터가 수정될 수 있음을 가정하고, 실제 수정 시점에 충돌을 검사하는 방식입니다. 데이터 수정이 빈번하지 않거나 충돌 가능성이 낮은 경우에 유리합니다. 재고 관리에서는 대규모의 동시 업데이트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낙관적 락보다 비관적 락이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질문과 더 많은 예제를 보시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자료들은 실무에서 비관적 락과 낙관적 락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 락의 특징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는 올바른 락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