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6
답변 2
0
영상 5분부터 다시 보는데, 1 2 3 , 1 2, 이후에 D(3)이 끝났다는게 잘 이해가 안됩니다..D(3)이 끝났다고 D(2) 로 이어지는 개념이 이해가 안되는데..어떻게 하면 이해가될까요 ㅜㅜ 스택 구조 생각을 해도 D(3)->D(2)라는게 도무지 이해가 안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DFS의 동작 방식은 처음에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코드는 부분집합을 생성할 때 모든 가능한 경우를 탐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즉, 각 원소를 포함시키는 경우와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를 번갈아 가며 탐색하는 구조입니다.
질문에 주어진 코드에서는 else
구문에서 DFS(v+1)
함수를 호출하여 두 가지 경우를 모두 확인하는데요,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원소를 포함한 경우(ch[v]=1
), 다음 단계로 넘어가 선택을 계속합니다.
2. 현재 원소를 포함하지 않은 경우(ch[v]=0
), 다시 다음 단계로 넘어가 선택을 계속합니다.
1 2
가 출력된 이후에는 1 2
에서의 선택을 되돌아가 다시 1 3
이 탐색되는데, 이는 DFS(v+1)
로 인해 예전 상태로 돌아가면서 새로운 경로를 탐색하게 되어서입니다. 각 재귀 호출은 서로 독립된 호출 스택을 가지며, 그로 인해 이전 상태로 돌아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유사한 질문과 답변이 있는 URL을 제공해 드립니다:
- DFS 부분집합 구하기
- 이 질문에서도 부분집합 생성 과정에서의 이해가 어려운 부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제시한 링크가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랍니다. 물론, 강의 영상도 반복해서 보시면 점차 익숙해지실 것입니다. 😊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