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47
답변 2
0
상속하고 업캐스팅인데, 자식클래스의 기본생성자 안에 파라미터가 1개짜리 생성자를 this(a)로 부르고,
그 생성자 속에 super가 있는 꼴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class Parent {
public Parent() {
System.out.println("P no");
}
public Parent(String message) {
System.out.println("P par");
}
}
class Child extends Parent {
public Child() { // 자식 클래스의 기본 생성자
this("Call");
System.out.println("C no");
}
public Child(String message) { // 파라미터로 String을 받았음
super("Pass");
System.out.println("C par");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rent parent = new Child();
}
}
이렇게 되면 출력값은
P par
C par
C no
이렇게 나옵니다.
네 항상 답변드릴 때도 똑같이 말씀드립니다.
결국 부모의 생성자를 어떤 것을 부를 건지 정하는 것은 자식 생성자를 들렀다가 가야지만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행순서"라는 게 모호합니다. 왜냐하면 끝나는 것은 부모 생성자가 먼저 끝나야지 자식이 생성될 수 있는데, 코드 순서로는 자식을 봐야 어떻게 분기할 지 정해집니다.
이 경우에는 자식 기본 -> 자식 파라미터 1개 -> 부모 파라미터 1개 -> 다시 자식 파라미터 1개 (나머지 출력) -> 자식 기본 (나머지 출력) 순으로 코드를 보시고 작성하셔야 합니다.
저 과정 전체에서 부모 클래스 부분의 변수와 생성자를 통해 초기화되고, 자식 부분이 초기화 되는 것입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김지수님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바에서 객체가 생성될 때, 상속 관계에 있는 경우 자식 클래스의 생성자 호출에 앞서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가 먼저 호출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는 자식 객체가 생성되기 전에 부모 객체가 생성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자식 생성자 내에서 this()
를 사용하여 같은 클래스 내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면, 해당 생성자가 끝날 때까지 부모 생성자가 호출되지 않습니다.
자식 생성자에서 super()
가 호출되기 전까지 부모 생성자는 호출되지 않으며, this()
를 사용하여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경우 그 이후에 super()
가 등장하는 시점에서 부모 생성자가 호출됩니다. 즉, 코드의 흐름상 자식 생성자에서 this()
와 super()
가 각각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만 정확한 호출 순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질문과 설명을 포함한 링크를 제공드립니다. 이를 통해 자바의 생성자 호출 순서에 대해 더욱 자세히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링크에서는 자바 상속 및 생성자 호출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와 설명이 제공되고 있어 보다 깊이 있는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