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hylim님의 프로필 이미지
hylim

작성한 질문수

자바 동시성 프로그래밍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Part.1]

동기화와 CPU 관계

동기화가 보장된다고 하더라도 스레드간 데이터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지 않나요??

작성

·

46

0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질문 드릴 것이, 동기화가 보장되어서 각 스레드 별로 원자적으로 연산을 한다고 하더라도 CPU 레지스터에서 이루어지는 연산이기 때문에 메모리에 바로 적용되지는 않는거 아닌가요?

 

동기화 매커니즘과 동시에 atomic 혹은 volatile 을 선언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답변 2

0

정수원님의 프로필 이미지
정수원
지식공유자

동기화 자체가 이미 atomic 나 volatile 의 기능을 다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ynchronized 키워드를 선언하게 되면 해당 블록안에서는 동기화를 보장합니다. 그래서 굳이 atomic 나 volatile 를 선언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메모리에 바로 적용되는 부분도 synchronized 키워드를 사용하면 강제적으로 메모리에 적용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론 동기화가 자체가 100퍼센트 완벽하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전반적인 강의를 모두 들으시면 좀 더 이해가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hylim님의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스레드 동기화는 주로 여러 스레드가 같은 자원에 동시에 접근하는 상황에서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동기화가 보장될 경우 각 스레드는 정의된 순서에 따라 자원에 접근하지만, 모든 데이터 일관성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CPU의 캐시와 메모리 간의 데이터 전파 타이밍이 엇갈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atomic 클래스나 volatile 키워드를 사용하면 메모리 일관성을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습니다. volatile은 변수의 상태를 모든 스레드에게 즉시 반영하도록 보장하여, 캐시에 저장된 값 대신 메모리의 값을 읽어오도록 합니다. 반면, Atomic 클래스들은 무거운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고도 동시성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스레드 간의 데이터 불일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동기화와 함께 적절한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메커니즘(예: Volatile, Atomic)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동시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주기적인 데이터 변화를 확실하게 반영해야 하는 경우는 이러한 기법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추가적인 자료를 참조하실 수 있는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 synchronized = 모니터: 모니터 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hylim님의 프로필 이미지
hylim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