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73
답변 2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ankandsong님.
Shortest Job First (SJF) 알고리즘은 “비선점형” 방식과 “선점형” 방식 두 가지로 나뉩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비선점형 방식에 관한 것으로 보입니다.
비선점형 SJF에서 프로세스는 도착한 순서가 아니라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순서대로 처리됩니다. 다만,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P1)가 끝날 때까지는 도중에 프로세스를 교체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처음에 P1 (4): P1이 도착하고 실행 시간이 4이므로 이 프로세스가 가장 먼저 실행됩니다.
P3 (1): P1이 종료된 후에는 남은 프로세스 중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P3 (1)이 실행됩니다.
마지막으로 P2 (2): P3가 종료된 후, P2가 실행됩니다.
따라서, 비선점형 SJF의 경우, 프로세스들이 도착한 순서를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짧은 실행 시간에 기반하여 순서를 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도착 순서가 중요한 것은 아니며, 도착 순서에 따라 작업이 시작되는 상황은 선점형 SJF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설명이나 예제를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들을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