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87
·
수정됨
답변 2
1
3번에서 ptr++로 포인터가 가리키고 있는 주소를 하나 옆으로 밀었기 때문입니다.
(배열 내 다음 요소를 가리키라는 뜻)
밀었지만, 그 줄에서는 바로 반영되지 않습니다. 후위연산자이기 때문입니다.
연산자 순서는 연산자 우선순위 챕터가 별도로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래서 아래에 왔을 때는 30에 해당하는 주소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배수진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은 C언어에서 포인터 및 배열을 다룰 때 흔히 궁금해하시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특히 연산자 우선순위와 포인터의 증감 연산자 사용에서 많이 혼동을 겪는 부분이죠. 아래에서 이를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ptr
와 같은 표현은 포인터가 가리키고 있는 값 자체를 증가시키는 연산입니다. 포인터가 위치한 곳의 메모리 주소의 값을 1 증가시킵니다. 즉, 포인터가 현재 가리키고 있는 주소의 값이 변하는 것입니다.
1번과 4번에서 ++*ptr
라는 동일한 형태가 사용되었다면, 각각의 경우에서 ptr
이 가리키고 있는 대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4번에서 31이 출력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tr
은 배열의 첫 번째 요소의 값을 증가시킵니다. 만약 배열이 [20, 30, 40, …] 이었다면, 21이 됩니다.ptr
의 위치가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전 연산들에 의해 ptr
이 배열의 다음 요소를 가리킴으로써 값이 변경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따라서 ptr
의 위치와 각 연산 이후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깊은 이해를 위해 다음의 링크를 참조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잘 해결되었길 바라며,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연산자 우선순위를 보니
후위연산 ++
단항연산++/ 포인터
순으로 되어 있는 것이라고 이해를 했는데요
그럼 1번은 ++*ptr 이면 30이 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포인터보다 ++이 먼저계산되므로.._
++가 앞에 붙으면 값이 1더해지고 뒤에 붙으면 주소가 한칸 옮겨지는 부분이 아직도 많이 헷갈립니다.
(1번 vs 3번/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