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3
0
3DR telemetry 를 진행중 헤더를 6핀에서 5핀으로 변경 후 연결하고 전원을 연결했는데 처음 1~2초 정도는 3.3V LED 가 불이 들어왔다가 그 이후 불이 안 들어오자마자 바로 베터리를 제거했습니다. 근데 그 이후에도 LED 불이 들어오지 않았고 다른 부품들을 제거하고 전원을 연결해도 LED에 불이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강의 내용 영상대로 연결해보았습니다.
보드가 뜨거워지거나 연기가 나지는 않았는데 그 이후에 연결을 해보았을 때 전압강하레귤레이터 소자가 급격히 매우 뜨거워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메인보드 문제가 맞는지 궁금해서 질문 납깁니다.
혹시 메인보드가 고장났는지 저희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5핀 연결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거나 잘못 연결해서 메인보드가 고장이 날 수 있는건가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오늘 방문하신 분이신 것 같네요.
보드는 STM32 교체해서 고장수리 완료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자면,
Q. 보드가 뜨거워지거나 연기가 나지는 않았는데 그 이후에 연결을 해보았을 때 전압강하레귤레이터 소자가 급격히 매우 뜨거워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A. 무슨 이유에서든 보드의 칩이 고장나서 전원부가 쇼트난 경우, 전원 관련 소자에 과전류가 흐르면서 뜨거워질 수 있습니다. 레귤레이터가 나가서 레귤레이터에서 발열이 발생할수도 있지만, 그 외의 다른 칩이 나가도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다는 말이죠. 이번 케이스 역시 STM32 가 고장난 경우였고 그로인해 과전류가 흐르면서 레귤레이터에도 발열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Q. 혹시 메인보드가 고장났는지 저희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가능하지만 몇 가지 장비가 필요합니다. 먼저 멀티미터로 전원이 쇼트났는지 확인하고 쇼트가 났다면 무슨 칩이 고장나서 쇼트가 났는지를 찾아야 합니다. 보통 선을 잘못 연결하여 칩이 고장나는 경우가 많고, 선은 대부분 STM32 MCU에 연결되므로 거의 STM32 MCU 칩 고장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STM32 칩을 보드에서 제거해봐야 하는데요, 이때는 리워크 장비 및 수공구 등이 필요하고, 정교한 납땜 및 리워크 스킬이 필요해서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STM32 칩을 보드에서 제거했더니 쇼트가 나지않는다면 STM32 고장이 확실하므로 새로운 STM32로 교체하여 보드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Q. 5핀 연결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거나 잘못 연결해서 메인보드가 고장이 날 수 있는건가요?
A. 네. 잘못된 선 연결이 가장 큰 고장의 원인입니다. 전원 +,-를 반대로 연결한다던지, STM32의 GPIO 핀에 3.3V나 GND가 바로 연결된다던지 등의 이유로 고장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시스템에 여러 전원 소스가 연결되면 전압 불일치로 인해 과전류가 흘러 보드가 고장날 수 도 있으니 하나의 전원으로 시스템을 구동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들면, 배터리로 전원을 넣을때는 PC로 공급되는 전원을 끊어야 합니다. ST-Link나 USB to UART 등의 +전원 선을 빼고 연결해야겠죠.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김태민님께서 겪고 계신 문제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현재로서는 전압 강하 레귤레이터가 과열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DR telemetry 모듈에 5핀 연결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핀 연결로 인해 전류 과부하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메인보드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들입니다:
전압 확인: 멀티미터를 사용하여 각 핀에 전달되는 전압을 확인하시고, 정상적인 전압이 공급되고 있는지 점검하세요. 비정상적으로 낮거나 높은 전압이 관찰된다면, 회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품 온도 점검: 과열되는 소자를 직접 만져(조심해서) 온도를 확인하거나, 적외선 온도 측정기를 사용하여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부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자의 외관 점검: 소자나 PCB의 외관을 육안으로 점검하여, 손상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핀 연결 재점검: 핀 연결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각 핀의 기능 및 연결 지점이 정확한지 확인해주세요. 특히 5핀 연결 시, 하나의 핀만 잘못 연결되어도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가 고장났다면, 전문적인 전자기기 수리 서비스에 점검을 의뢰하는 것이 가장 안전할 수 있습니다. 자칫 잘못된 방식의 점검이나 수리는 보드에 더 큰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보드의 상태가 계속해서 불안정하다면, 강의의 지식공유자님께 AS 가능 여부를 문의하시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 비슷한 상황을 겪으신 분들의 답변을 참고하시기 위해 관련 사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