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9
0
안녕하세요 강사님
TCP와 UDP의 차이점에 대해 강의를 듣고 있는데,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처럼 실시간 영상을 시청하는 도중에 사용자가 원하는 이전 시점으로 돌아가서 그 부분부터 영상을 시청하거나 다시 라이브 시점으로 돌아와서 생중계로 제공되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TCP와 UDP 통신 방법을 둘다 사용하는건가요?
대략적인 동작 원리가 궁금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계영수 강사입니다.
영상은 데이터 전달에 있어서 지연(Delay)이 발생하면 안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신 데이터 전달에 일부 데이터가 누락이 되어 손실이 발생하여도 그 영상을 시청하는 사용자가 인지 못할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영상의 특징으로 보통 UDP를 이용하여 전송하게 됩니다.
시청중인 영상을 중간에 멈추었다가 다시 그 지점부터 볼 수 있는 것은 브라우저에서 영상을 보여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특정 시점에서 멈추면 그 정보를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하였다가 필요시에 그 정보를 이용하여, 이어보기를 가능하게 하여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어보기 기능 같은 것은 통신에서 제공되는 기능이라기보다는 어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기능으로 개발자의 역량에 따라 방식이 결정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영상을 전달하는 것은 네트워크의 - 특히 UDP - 기능이지만 이어보기등은 서버 혹은 사용자단의 어플리케이션 기능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