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51
·
수정됨
0
CPU 코어와 메모리가 동작하는 이미지가 자주 나왔는데요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 합니다.
스레드, 프로세스, 메모리 등 여러 개념들이 존재하지만 CPU와 직접적으로 통신(?) 하는 주체는 스레드라고 이해를 해도 될까요?
1번이 맞다면 스레드는 본인이 실행한 코드 한줄 한줄을 CPU로 보내고 CPU는 해당 코드 한줄을 해석하고 그에 따라서 프로세스에 할당된 메모리 영역(힙, 데이터, 코드)이나 스레드에 할당된 메모리 영역(스택)에 접근해서 데이터를 읽거나 저장한다 라고 이해를 해도 될까요?
Java의 thread는 OS의 kernel thread와 1:1로 mapping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그러면 CPU는 kernel thread와 통신 한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감바스님.
스레드와 프로세스, 그리고 CPU의 상호작용에 대해 궁금하신 점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된 질문들을 모아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스레드가 CPU와 직접적으로 통신하는 주체라고 이해해도 됩니다. 사실, 프로세스는 자원의 묶음이고, 그 속에서 실제로 코드를 실행하며 CPU와 상호작용하는 것은 스레드입니다.
맞습니다. 스레드는 코드의 각 명령을 실행하기 위해 CPU를 호출합니다. CPU는 명령을 처리하고 필요한 경우 메모리 영역 (힙, 데이터, 코드, 스택)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거나 저장합니다.
네, 맞습니다. Java의 쓰레드는 기본적으로 OS의 커널 쓰레드와 1:1로 매핑됩니다. 따라서 CPU는 Java 쓰레드가 아닌 커널 쓰레드와 직접적으로 통신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여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관련 질문들을 첨부하니 한 번 참조해 보세요.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