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65
0
섹션 6 진화하는 아키텍처의 3번째 강의인 핵사고날에 대한 사견 강의 중 8분 9초에 강사님께서 시스템이 명확할 때, 추상화가 너무 많이 되어있다면 쓸모없는 구역이라고 말씀하시고 Spring/JPA/RDB 이 3개를 쓸게 명확하다면 레이어드 아키텍처로 개발하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럼 기술 스택이 명확한 상황이라서 레이어드 아키텍처로 개발을 시작하게 된다면 전체적인 강의 통틀어서 말씀하셨던 의존성 역전, JPA에 종속적인 문제, 도메인 중점 개발 이런 것들이 필요 없어지게 되는걸까요?
레이어드 아키텍처 개발이든 핵사고날 아키텍처로 개발을 하든 도메인을 중심으로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존성 역전으로 인한 추상화나 그로 인한 테스트 작성이 쓸모가 없어지게 되는걸까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springYam님.
질문 주신 내용과 유사한 문제를 다룬 기존 답변을 몇 가지 찾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진짜 객체지향과 테스트하기 쉬운 코드를 위헤서는 jpa가 의미없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어요:
강사님의 의견을 반영한 JPA와 도메인 간의 의존성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좋은 설계와 JPA의 편리함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n+1질문입니다!:
N+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키텍처 설계와 레이어드 아키텍처에서의 레포지토리와 서비스 계층 간의 결합에 관한 문제를 다룹니다.
위 질문들에서 다룬 주제들은 springYam님께서 가진 의문, 즉 기술 스택이 명확한 상황에서 레이어드 아키텍처를 사용할 때, 의존성 역전 원칙이나 JPA 종속성을 해결하기 위한 풀, 그리고 도메인 중심 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답답함을 일부 해소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