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생각하는자님의 프로필 이미지
생각하는자

작성한 질문수

김영한의 실전 자바 - 중급 2편

다형성을 통한 중복 해결 시도

다형성을통한 중복 해결시도 - 잘못된 타입의 인수쪽 질문

해결된 질문

작성

·

60

·

수정됨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강의를 듣다가 질문이 생겨서 질문을 남깁니다.

마지막에서 잘못된 타입의 인수를 전달할 때 해결 방법으로 instance-of가 생각나더라고요.

근데 이 방법이 있어도 안 한 이유가, IntegrBox랑 ObjectBox랑 대조 설명 하시면서, 코드의 재사용성, 코드의 안정성을 말씀하시던데,

instance-of를 하게 되면(클래스를 만들든 메서드로 만들든) 타입마다 계속 비교해서 코드가 한없이 길어지기 때문에, 코드의 재사용X 이기 때문에 안 하신건가요?

추가1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것 인가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답변 2

1

안녕하세요. 생각하는자님, 공식 서포터즈 코즈위버입니다.

파라미터가 어떤 값으로 올 지 알 수 없을 때, 모든 값을 처리하기 위해 Object 를 사용할 떄가 있습니다. 이는 매우 편리한 방법이나, 바로 그 점 때문에 코드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갖습니다.

 

파라미터 혹은 반환값이 Object 인 경우 개발자는 메서드만 보고는 어떤식으로 사용하는 것인지 파악하기 힘들며 값을 꺼내어 쓸 때도 항상 캐스팅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캐스팅은 타입이 잘못되었을 경우 런타임 오류를 뿜어내기 때문에 이에 대비한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데 이게 매우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제네릭 개념입니다.

감사합니다.

코즈위버님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생각하는자님,

질문 주신 내용과 유사한 기존 질문 및 답변을 찾아보았습니다. 다형성과 instanceof 키워드를 사용한 타입 체크 및 코드 재사용성에 대한 부분입니다.

다음 링크에서 유사한 질문과 답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instanceof를 활용하면 타입을 체크하고 다운캐스팅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코드가 복잡해지거나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유지보수성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형 변환에 관련된 로직이 많아져 가독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드의 재사용성과 안정성을 위해 다형성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형성을 통해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면, 타입 체크 없이도 다양한 객체를 일관성 있게 처리할 수 있어 코드가 더 간결해지고 재사용이 용이해집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생각하는자님의 프로필 이미지
생각하는자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