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43
·
수정됨
0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TSP 문제를 동적 계획법(DP)과 메모이제이션으로 풀 때, 이미 방문한 경로의 최적 비용을 어떻게 활용하여 계산을 생략하는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으로는, dp
테이블을 사용해 한 번 계산한 경로에 대한 비용을 저장하고, 이후에 같은 경로를 다시 탐색할 때 그 값을 재사용하여 계산을 건너뛸 수 있는 원리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미래 경로(마지막 인덱스를 찍고)에 대한 최적 비용이 이미 dp
테이블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그 경로를 끝까지 가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tsp(2, 7)
을 한 번 계산하고 나면, 다시 tsp(2, 7)
이 호출될 때 다시 계산하지 않고 dp[2][7]
에 저장된 값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visited 7 에 해당하는 정점을 방문한 here = 2에서부터 시작해서 마지막까지 순회한 최적 비용을 이미알기 때문에) 이렇게 불필요한 계산을 패스함으로써 계산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개념이 맞나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수현님 ㅎㅎ
이후에 같은 경로를 다시 탐색할 때 그 값을 재사용하여 계산을 건너뛸 수 있는 원리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
미래 경로(마지막 인덱스를 찍고)에 대한 최적 비용이 이미 dp
테이블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그 경로를 끝까지 가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
네 맞습니다.
이 문제, TSP 문제 해결 방법은 불필요한 재계산을 줄여 계산 속도를 최적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문제 지문을 보시면 우리는 각 도시를 한 번씩만 방문하면서 모든 도시를 순회하는 최적 경로를 찾으려고 하는 것인데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최적경로를 계산합니다.
DP 테이블 dp[here][visited]
는 현재 위치가 here
이고, visited
는 지금까지 방문한 도시들의 집합일 때, 남은 도시들을 모두 방문하고 다시 시작점으로 돌아가는 최소 비용을 저장합니다.
특정 상태 (here, visited)
에 대해 한 번 계산한 결과는 dp[here][visited]
에 저장됩니다. 이후 동일한 상태로 다시 돌아왔을 때, 이미 계산한 값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바로 사용하고, 재계산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tsp(2, 7)
을 한 번 계산했다면, 다시 동일한 상태에 도달했을 때 계산을 건너뛰고 바로 dp[2][7]
의 값을 반환하는 방식입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전수현님의 질문과 관련하여 TSP 문제에서 메모이제이션을 사용하는 방법 및 이를 통해 계산을 생략하는 원리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메모이제이션을 사용하면 이미 계산된 부분 문제의 결과를 저장하고, 동일한 부분 문제가 다시 나타날 때 그 결과를 재사용하는 원리로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중복된 계산을 피하고 계산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관련된 예제 및 질문을 참고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전수현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은 정확합니다. 예를 들어, tsp(2, 7)
을 한 번 계산하면 해당 결과는 dp[2][7]
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동일한 경로를 다시 계산할 필요 없이 저장된 값을 곧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재귀 호출을 줄이고, 전체적인 실행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특히 TSP 문제와 같이 많은 경우의 수를 탐색해야 하는 문제에서 매우 유효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궁금한 부분이 해결됐습니다..!
이제 조금씩 감을 잡아가는것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