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52
0
presigned URL를 실무에서 사용할려다가 지적받은게 업로드 권한을 클라이언트에 내려주고 횟수제한을 거는게 아니라 유효시간동안은 해당 url로 언제든지 업로드할 수 있어서 추후에 악성이미지 같은걸 업로드하면 보안적인 이슈가 있지않냐라고 말을 들었어요.
aws의 s3에서는 횟수제한 같은건 걸 수 없어서 일단 formdata로 올려보내고 multer 사용해서 받아서 처리하긴 했는데 강사님 경우에는 presigned URL할 때 어떻게 조치를 하시나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피치플리님!
presignedUrl을 사용하여 파일을 서버에 전송하는 경우 아래의 구분에 따라서 달라질 것 같아요!
1.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어도 되는 이미지 같은 것인가?
2. 다른 사람 또는 회사는 볼 수 없어야 하는 것인가?
만약 1번이라면, 악의적인 이미지에 대한 문제는 사실 백엔드를 통해서 AWS로 가더라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백엔드에서 마찬가지로, 검증 및 방어처리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그러므로, presignedUrl을 사용하신다면, 가짜 S3를 하나 두셔서 백엔드라고 생각하시고, 여기에 올라온 이미지를 lambda로 검사하여 최종적으로 진짜S3에 넣어 주시면 되겠죠!
다음으로 2번이라면, 다른 사람은 볼 수 없도록 안전하게 백엔드를 경유하는 것이 더 좋아 보입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피치플리님, presigned URL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보안 이슈에 대해 질문을 주셨네요. 비슷한 주제에 관한 답변을 코드캠프 강의의 Q&A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resigned URL은 유효시간 동안만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횟수 제한을 직접 설정하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추가 보안 조치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비슷한 주제에 대한 강의 Q&A 게시판 답변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강의 정보에 대한 질문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