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75
0
현재 개인 프로젝트에 EC2에 도커 컴포즈로 프론트, 백엔드, db까지 실행되도록 아키텍처를 구성 했습니다.
그런데 말씀하신 것처럼 RDS, elastiCache 를 분리시켜서 아키텍처를 구성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까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에어님!
RDS, elastiCache를 반드시 분리해서 설계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한다면 EC2에 도커 컴포즈로 모든 걸 다 구현해서
실행하게끔 하는 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다만, 한 EC2에 도커 컴포즈로 구성할 경우 가장 큰 단점은
DB의 장애로 인해 EC2가 죽어버린다면
DB 이외의 프론트, 백엔드, 레디스 등 다른 프로그램까지 죽어버린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현업에서는 RDS, ElasitCache를 별도의 서버에 구축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상황에 맞게 어떤 식으로 구성하는 게 좋을 지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 외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또 질문 남겨주세요~~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에어 님의 질문에 대해 비슷한 상황에 대한 사례와 해결 방안을 찾았습니다.
현재 아키텍처에서 도커 컴포즈를 통해 프론트엔드, 백엔드, DB까지 실행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RDS와 ElastiCache처럼 관리형 서비스로 아키텍처를 분리시킬 필요성이 있는지 궁금하신 경우, 아래와 같은 기존 답변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docker compose 를 사용할 때 CICD 방법 질문입니다
docker compose up 시 느려짐 + 프로젝트 실행 안되는 문제
위 답변을 통해, 현재 구성된 도커 컴포즈를 어떻게 최적화할지, RDS와 ElastiCache로 분리했을 때의 장단점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관리형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가용성: AWS RDS와 ElastiCache는 여러 가용 영역에 걸쳐 자동으로 복제되어 데이터의 가용성을 보장합니다.
- 자동 백업 및 복구: 관리형 서비스는 정기적인 백업과 장애 복구를 자동으로 관리합니다.
- 성능 최적화: AWS 관리형 서비스는 성능 모니터링 및 자동 조정을 제공하여 시스템 부하에 효율적으로 대처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