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3
·
수정됨
0
본 강의에서는 resize 핸들러를 사용해서 구성이 되었는데,
(function () {
const houseElem = document.querySelector(".house");
window.addEventListener("scroll", function () {
const maxScrollValue = document.body.offsetHeight - window.innerHeight;
const zIndex = (pageYOffset / maxScrollValue) * 880 - 900;
houseElem.style.transform = `translateZ(${zIndex}vw)`;
});
})();
이런식으로 scroll 이벤트 내부에 maxScrollValue를 사용하면 화면이 height이 변경되더라도 문제가 없는게 아닐까 생각이 되서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scroll 이벤트 안에 넣은게 아닌 resize 이벤트에 넣은 이유가 maxScrollValue이 재사용성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일까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서재완님.
resize 핸들러를 scroll 이벤트 내부에 넣지 않고 따로 분리한 이유는 몇 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maxScrollValue는 창 사이즈가 바뀌었을 때 새로 세팅해야 할 중요한 값이고, scroll 이벤트 핸들러에서는 그 값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비슷한 사례에 대한 기존 답변들을 아래 추천드립니다:
resize 질문드립니다!:
이 답변에서는 scroll 이벤트와 resize 이벤트를 분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강의에서는 비율을 구하기 전, `document.body.offsetHeight - window.innerHeight`를 `maxScrollValue`로 지정해서 resize 핸들러에서 처리해 주었습니다.
z축 스크롤 이벤트 관련해서 몇 가지 질문드립니다.:
이 답변에서는 maxScrollValue의 활용과 개념을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스크롤을 이용한 동작이므로, 스크롤 위치를 바꾸어주면 나머지는 알아서 맞춰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op/left 와 bottom/right 쪽 mousemove가 잘 안되는거 같아서요. code에 문제가 있는지 한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코드 일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창 사이즈 변경 시 maxScrollValue 갱신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resize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갱신하게끔 우리가 코딩을 해서 그렇게 동작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maxScrollValue
를 resize 이벤트에서 설정하고, scroll 이벤트에서 사용하는 것이 성능 상 더 효율적입니다. 이는 화면을 다시 렌더링해야 할 때 maxScrollValue
를 새로 계산하게 되어, 불필요한 계산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죠.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