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6
답변 1
-1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Luvel님의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스프링 필터나 인터셉터에서 스레드 로컬의 값을 클리어하는 행위는 해당 요청의 생명주기가 끝나는 시점에 필요한 작업입니다. 스레드 로컬을 사용하는 이유는 요청마다 분리된 저장공간을 제공하여, 요청 간 데이터 침범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요청이 끝난 후에는 이러한 이유로 저장된 값들을 명확히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스레드 로컬에 저장된 값에 접근하기 위해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해야 한다는 부분은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스레드 로컬을 사용할 때는 그 값을 관리하는 별도의 클래스를 작성합니다. 예를 들면, traceId의 경우 TraceIdHolder라는 이름의 클래스를 만들어 그 안에 ThreadLocal 인스턴스를 정적 필드로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클래스는 스레드 로컬 값을 설정(set), 조회(get), 제거(remove)하는 정적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필터 또는 인터셉터에서 이 클래스의 제거 메서드를 호출함으로써, 스레드 로컬에 저장된 값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raceIdHolder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remove() 메서드를 필터 또는 인터셉터의 요청 처리가 끝나는 시점에 호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필터 또는 인터셉터에서도 스레드 로컬에 저장된 값들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