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36
0
강의에서는 handler를 만들어서, 직접 api를 입력할 때마다 갱신하도록 예시를 보여주셨는데, 실제로는 어떻게 사용하는 건가요??(어느 시점? 어느 곳에서 트리거 되는 건가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이정환입니다.
우선 Page Router 버전에서의 On-Demand ISR은 API Routes를 이용해야 합니다. handler 함수에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res에만 revalidate 메서드가 제공되기 때문이죠
On-Demand ISR의 활용사례는 생각보다 꽤 많은데요 몇가지만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댓글이 있는 블로그 게시글 페이지
방문자가 댓글을 작성할 수 있는 블로그 게시글 페이지의 경우 댓글의 개수가 많이 달리지 않는 편이라면 On-Demand ISR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등록될 때 마다 백엔드 서버에서 revalidate 요청을 API Routes에게 보내어 처리하면 됩니다.
또는 블로그의 게시글이 수정되어야 할 때에도 데이터베이스상의 데이터 변화가있다면 백엔드 서버측에서 revalidate 요청을 API Routes에게 보내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사이트 제품 정보 갱신
이커머스 사이트(ex. 쿠x, 스마트스x어) 등에서도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변경되지 않는 상품의 상세 정보데이터가 변경될 경우 백엔드 서버측에서 revalidate 요청을 보내면됩니다.
데이터가 갱신되는 로직에서 revalidate(api) 요청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백엔드 서버에서 1,2번과 같은 데이터 변경이 있을 때 revalidate 요청을 하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이러면 FE, BE 개발자가 따로 있으면 협업을 하는 것으로 이해 하면 되는 건가요???